[사회복지]아동복지

 1  [사회복지]아동복지-1
 2  [사회복지]아동복지-2
 3  [사회복지]아동복지-3
 4  [사회복지]아동복지-4
 5  [사회복지]아동복지-5
 6  [사회복지]아동복지-6
 7  [사회복지]아동복지-7
 8  [사회복지]아동복지-8
 9  [사회복지]아동복지-9
 10  [사회복지]아동복지-10
 11  [사회복지]아동복지-11
 12  [사회복지]아동복지-12
 13  [사회복지]아동복지-13
 14  [사회복지]아동복지-14
 15  [사회복지]아동복지-15
 16  [사회복지]아동복지-16
 17  [사회복지]아동복지-17
 18  [사회복지]아동복지-18
 19  [사회복지]아동복지-19
 20  [사회복지]아동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아동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아동복지의 개념과 이론
1.현대사회와 아동문제
2.아동의 의의
3.아동복지의 정의
4.복지대상
5.아동복지의 발전과정

Ⅱ아동복지의 내용
1.아동복지의 전제조건
2.아동복지의 제 원칙
3.아동복지 사업의 기능(분류)
4.아동복지의 실천방법
5.아동복지사업의 종류
6.아동복지시설

Ⅲ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1.아동복지의 과제
2.아동복지의 전망
본문내용
Ⅰ아동복지의 개념과 이론
1.현대사회와 아동문제
아동이란 생물학적으로 규정한다면 ‘미성숙된 성인’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은 태아기에서 부터 18세까지 심신이 함께 성장하고 발달하며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책임질 사회적 역할까지 기대되는 대상이다.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아동문제는 필수적으로 포괄적 대책이 요구되며, 이에 아동과 관련한 몇 가지 문제영역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가족의 문제
아동문제를 유발하는 가족문제를 지칭함에 있어서 흔히 “문제아동의 이면에는 문제가족이나 문제부모가 있다”는 말이 있다. 빈곤이나 실업에 의한 가족의 경제적 불안정, 가족구조상의 결함, 부모 양육상의 결함 등은 아동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부모의 학력이나 사회적 지위가 우대받는 사회에서 부모의 빈곤과 실업은 아동에게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외에 빈곤으로 인한 영양실조, 불결한 주거환경 등은 아동의 건전한 성장에 장애요인이 된다. 이것은 교육기회의 박탈과 함께 나아가 비행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의 이혼 또는 사망 등으로 인하여 가족이 해체되거나 결손가족이 될 경우에도 아동에게 심각한 정서적 상처를 주게 된다.
2) 사회환경의 문제
현대사회는 아동의 성장에 부적합한 주변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즉 환경오염, 공해문제, 교통문제, 슬럼지역, 위험지역 등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대중적 매스컴의 영향, 무절제된 성인들의 행태는 물론, 아동학대나 성폭행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환경적인 측명에서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위한 개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3) 부적응의 문제
아동문제 중에서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장애아동의 경우, 이에 적절한 특수적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대개 정신지체아동들은 심리적으로 자기학대, 자살 학업포기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킬 소지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보호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욕구를 지닌 아동문제는 자신의 문제 이외에 가족이나 사회환경의 무관심과 방치에 기인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서비스 개입이 필요하다.
4) 지원체계의 부족
오늘날 핵가족화의 증대, 맞벌이 가정의 증가, 편부모 가족 등으로 인하여 아동문제가 확산되고 있다. 저소득층의 가정일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적 지원체계의 부재로 아동이 가정에 홀로 방치되므로써 다양한 아동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원체계가 절실히 요구된다.
5) 경제적 문제
경제적 안정은 가정생활 속에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가정의 경제적 불안정은 아동들의 최저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로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즉 경제적 문제로 이들의 육체를 해칠 뿐만 아니라, 교육의 기회마저 박탈함으로써 지능이나 정서에 커다란 상처를 주게 된다. 따라서 아동에게 의․식․주 문제는 심신의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므로 공적, 사적 프로그램을 통해서 경제적 혜택과 안정이 보장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명혜․김연진 공저 동문사 2002년
‘아동복지론’ 이대근 저 형설출판사 2001년
‘사회복지개론’ 박용순 지음 학지사 1999년
‘사회복지학개론’ 박석돈외 공저 삼우사 2004년
참고사이트
http://user.chollian.net/%7Eexodusme%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youth11.htm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