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

 1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1
 2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2
 3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3
 4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4
 5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5
 6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6
 7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7
 8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8
 9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9
 10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펠레폰네소스 전쟁과 그리스의 최후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쟁 두번째 해
전쟁 세 번째해
전쟁 네 번째 해
전쟁 다섯 번째 해
전쟁 여섯 번째 해
전쟁 20년째 해
전쟁21년째 해

그리스의 全盛과 衰退
본문내용
펠레폰네소스 전쟁의 원인을 두가지로 요약해서 말한다면 에피담노스 사건과 포피다이아 사건이다. 에피담노스는 이오니아만 입구의 오른쪽에 있는 도시국가이다. 에피담노스에 들어온 것은 케르키라인이었다. 시간이흘러 에피담노스는 강력해지고 인구도 증대해졌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내란이 일어나고, 가까이 있는 어족과의 싸움으로 피폐해져 국력의 약화를 초래하였다. 에피담노스 시내에 있던자들은 압박을 받자, 모도시인 케르키라에 사람을보내 자기들을 죽게 내버려두지 말고 추방된 자들과 자기들 사이를 조정해 이어족과의 싸움에서 해방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케르키라인은 이요청을 받아 들이지않았다. 이리하여 케르키라에서 아무 도움도 기대할수 없다는 것을 알게된 에피담노스인은 현상을 타게할 방법을 찾아 델포이에 사람을 보내 코린토스에 에피담노스를 위탁하고, 코린토스인은 에피담노스가 케르키라와 마찬가지로 코린토스의 식민도시임을 인정했다. 게다가 케르키라와 식민도시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 감정이 상해 있었기 때문에, 이 원조를 정당한 것으로 보고 약속한 것이다. 온갖 불만을 가지고 있던 코린토스인은 우연히 들어 맞은 에피담노스의 요청을 받아들여, 희망자는 에피담노스에 이주 하라고 지시하였다. 여기에서 아테네는 중립국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계속되는 두군의 전쟁에서 모두 자군의 승리를 주장했다. 코린토스군은 귀로에 암브라키아 만 입구에 있는 아낙토리옴을 모략으로 빼았고 여기에 코린토스의 이주민을 보내 자기들의 식민 도시로 삼고나서 귀국 했다. 여기에 살고있었던 케르키라인중 종래 노예였던 800명은 팔아 버리고 250명은 잡아 포로로 삼았다. 이 포로들은 ㅋ케르키라에 반환할때 케르키라를 코린토스 쪽으로 전향시는데 유용하도록 관대하게 다루었다. 그것은 마침 그들 대부분이 케르키라의 유력자 였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케르키라는 대코린토스전을 무사히 치르고, 아테네 선단도 케르키라에서 귀로에 올랐다. 아테네가 코린토스
의 조약국이면서 케르키라와 손을 잡고 코린토스에 해전을 도발한 것이 이 댖전의 첫째 원인이 되었다. 그 이후 아테네인과 펠레폰네소스인을 전쟁으로 몰아 넣은 분쟁이 일어 났다. 즉 코린토스인이 아테네인에게 보복할 목적으로 행동을 일으켰기 때문에 아테네인은 코린토스인의 적의를 상상했다. 그래서 아테네인은 팔레네 지협에 위치해있고, 아테네와는 동맹을 맺고 있는 진공국이면서 게다가 코린토스의 식민도시였던포티다이아에 팔레네에 면한 방벽의 제거와 인질을 요구하고, 또 코린토스의 행정관을 추방하여 이후에는 매년 코린토스에서 파견되어 오는 행정관을 거부하라고 명했다. 이는 포티다이아가 페르디카스와 코린토스인에게 사주를 받아 반란을 일으키고 트라키아의 다른 동맹국도 끌어들이지 않을까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이 포티다이아 시의 문제는 케르키라 해전 직후부터 아텐네인에 의해 계획되고 있었다. 포티다이아는 아테네에 사절을 보내 새 정책의 철회를 설득하는 한편, 코린토스와 .....(중략)
참고문헌
"세계사 총론" 차하순
"아테네 민주정치사" 양병우
하고 싶은 말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