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청소년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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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청소년]청소년게임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게임중독
1. 온라인 게임이란?

2. 중독이란?

3. 게임중독의 원인

4.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 게임 중독으로 인한폐해

7. 증상

8. 단계별 증상

9. 온라인게임 이용현황

10. 문제점

11.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이란?
1) 게임의 정의
게임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함의된 자와 규칙에 따라 경쟁하는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홍마리아, 2000)게임(GAME)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했으며 ’흥겨웁게 뛰다‘라는 뜻이다. 게임을 우리말로 풀어쓰면 ’즐거움을 주는 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다양한 놀이의 공간과 장소가 다양한데 반해,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여타의 놀이와 차이가 있다.
현행 법률상 게임의 정의를 살펴보면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에서는 “게임이라 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오락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유형물에 고정 여부를 가리지 아니한다)과 오락을 위하여 게임 제공 업소 내에 설치, 운영하는 기타 게임기구”라고 되어 있다. 이는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기 보다는 법률의 적용범위를 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정의로 해석되고 있다.
2) 온라인 게임의 정의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를 사용한 통신상의 호스트 컴퓨터를 기반으로 호스트 컴퓨터를 매개체로 하여 소그룹을 이루어 진행하는 게임을 의미한다. 여러 사람 이 동시에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하나의 가상공간을 설정하여 시나리오를 덧붙여 문제를 해결하는 MUD게임 및 직접 상대방의 모뎀을 통하여 접속하여 즐기는 1:1 모뎀 게임 등을 모두 온라인 게임이라 통칭한다. 온라인 게임은 게임을 본격적인 문화의 단계로 끌어 올렸다. 온라인 게임은 우선 죽은 컴퓨터가 아닌 살아 있는 사람과 서로 게임을 하도록 만들었다는 점, 그 결과 다양한 변인과 그에 따른 전략과 전술이 가능해졌다는 점, 그리고 게임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공동체와 채팅 등 새로운 이벤트가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다 (한승희, 2001)
2) 온라인게임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은 대게 인터넷 중독과 함께 설명되는데, 인터넷 중독을 처음으로 제안한 Goldberg(1996)는 인터넷 사용을 통해서 내성(tolerance), 금단현상(withdrawal), 갈망(craving), 삶의 부정적인 영향(직업상실, 재정적 어려움, 대인관계 장애 등)이 나타날 때 이를 인터넷 중독으로 보았다. Young(1999)이 나눈 인터넷 중독 하부 영역 중 네트워크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경님(2004)은 Young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를 빌어 온라인게임 중독이란 게임에 몰입하고 만족하기 위해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반복적인 접속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하고 현실의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3. 게임중독의 원인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의 어기준 소장은 게임 중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특성, 게임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사회적인 분위기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였다. 첫째, 몇 개의 단계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게임은 처음에는 쉽다가 점차 어려워지는데 청소년은 어려운 단계에서 아슬아슬하게 게임을 끝나게 되면 아쉬움과 그 게임을 정복하고자 하는 승부욕으로 끝까지 도전하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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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수. 「아이들이 인터넷게임 때문에 너무 아파요」. 서울: 국민출판사. 2005.
노운정. “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성윤숙. 「지존과 대박을 꿈꾸는 아이들-온라인게임과 청소년의 삶」. 서울: 대왕사. 2004.
유근원. 「인터넷 게임, 우리 아이 해치는 끈질긴 유혹」. 서울: 배영교육. 2005.
윤수연. “인터넷 게임중독 및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주대석사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5.
이동욱. “리니지2 이용자의 추구하는 충족과 몰입, 중독에 관한 연구.” 한양대석사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5.
이순희. “초등학생 게임중독의 영향요인 분석과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 동국대석사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4.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이해양.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지효능감과 현실에서의 자기효능감이 온라인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석사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4.
한국가정상담연구소. “신종 생활형 중독-당신도 예외 아니다.” 「가정과 상담」2006년 통권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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