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진리 레포트

 1  법의 진리 레포트-1
 2  법의 진리 레포트-2
 3  법의 진리 레포트-3
 4  법의 진리 레포트-4
 5  법의 진리 레포트-5
 6  법의 진리 레포트-6
 7  법의 진리 레포트-7
 8  법의 진리 레포트-8
 9  법의 진리 레포트-9
 10  법의 진리 레포트-10
 11  법의 진리 레포트-11
 12  법의 진리 레포트-12
 13  법의 진리 레포트-13
 14  법의 진리 레포트-14
 15  법의 진리 레포트-15
 16  법의 진리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의 진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법의 실체
제 3 장 그리스의 법
제 4 장 데카르트와 법
제 5 장 로크와 법
제 6 장 칸트와 법
제 7 장 헤겔과 법
제 8 장 아담스미스의 법과 경제
제 9 장 중국의 도덕과 법사상
본문내용
법이란 과연 무엇인가? 법이란 우리 인간이 지켜야 할 행위준칙으로서, 사회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요불가결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법이 존재하므로써 우리 생활에 안전과 평화를 보장하며 사회정의를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법의 근본이념 및 법의 지향성을, 엄밀히 말하자면 법의 본질을 논하게 된다. 법에 대한 논의를 여섯 개의 하위 범주로 분석하여 첫째로 법의 서론을 제시하고, 둘째로 법의 실체를 도덕적․종교적․형이상학적으로 밝히며 셋째로는 고전적 법의 이론인 플라톤의 법의 대화편을 논의하며 이성적 본질의 법의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네 번째는 현대 자본주의 정치-경제-법이론에 근본이 되는 아담 스미스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논의하고 다섯 번째로는 인간의 이성적 도덕감각을 기본으로 법과 도덕의 이론을 제시한 칸트의 법철학을 논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동양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이는 본래 법의 본질이 인간의 이성적 의식의 법칙이라는 기본 전제하에서 분류․논의되고 있으며 법의 형이상학적 원인이 인간의 자아의 형식이라는 생각에서 전개되고 있다.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금부터 장별로 논의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제 1 장 서 론

본 서론에서는 법을 세 가지 유형으로 논하고 있다. 첫 번째의 논의는 법의 개념에 대한 분석인데 법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또한 법은 어떠한 유형의 규칙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두번째 논의는 법과 범주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는 도덕의 범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물론 둘은 유사한 속성만 지닐 뿐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법의 생성법칙을 역사나 사실이 아닌 인간의식의 발달과정을 통해 유추해서 밝혀보고 있다.






. 명 가
명가는 언어와 실체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중국의 유일한 이론 형이상학이다. 중국의 문화적 분위기로 이러한 명가는 그리 옹호받지 못하고, 단지 몇몇 이론가의 사고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 말은 형태를 얘기하는 것이다. 백마는 색채를 말하는 것이다. 색채는 형태가 아니다. 고로 백마는 말이 아니다.”라는 공손룡의 말은 플라톤의 이데아와 개별자가 질적으로 다르다는 이론과 동일한 논리다. “견백석”은 견석과 백석이라는 두 개의 돌로 이루어져 있다는 공손룡의 또다른 논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보편자 논리와 반대가 되는 이론으로 대상들의 속성은 개별적인 것이며, 상호결합관계, , 그리고 속성의 결합으로 변형의 관계가 없다는 논리이다. 공손룡의 이같은 명가 사상은 법이조화를 이루고 모순없는 하나의 전체적 체제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