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

 1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
 2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2
 3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3
 4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4
 5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5
 6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6
 7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7
 8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8
 9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9
 10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0
 11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1
 12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2
 13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3
 14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의 역사와 한국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 붓다의 생애와 사상의 개괄
2. 초기불교시대의 사상과 철학적 배경
3. 불교의 근본사상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불교는 본래 유연하고 동화력(同化力)이 강한 종교이다.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특성 있게 발전한다는 것은 사상적 토대를 풍부하게 하지만, 그렇다고 본질과 뿌리까지 달라질 수는 없다. 중국불교나 한국불교도 근원지는 인도불교이고, 불교의 개조(開祖)인 붓다는 인도인이었다. 그러므로 한국인인 우리가 한국의 불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도로 거슬러 올라가서 근원에서부터 재고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Ⅲ. 맺음말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불교는 기복불교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역사적 산물일 뿐 인간 스스로와 그들의 삶에 대한 바른 알음알이 얻기와 그 실천에 중점을 두었던 초기불교의 가르침과도 다른 것이다. 불교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 부처의 가르침 자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역사적 산물로서 전개된 불교에 대한 검토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현대에서도 불교는 기복 위주의 종교로만 간주된 채, 인생교육체계로서의 불교의 존재는 별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의 철학적․윤리적 가르침들은 형이상학적 존재론에 바탕을 두고 전개된 동서양의 철학계와 종교계에 새로운 대안으로 간주되고 있다. 또한 불교는 현실적이고도 실용적인 가르침이다. 따라서 불교의 성격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현대 인류의 삶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우리 불교계에 남겨진 과제로 생각된다. 인간의 가치는 노력과 수양과 행동에 있는 것으로서 종성(種姓)의 문제는 수도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 부처와 그 제자들의 요지였다. 무엇보다도 불교에 대한 기본 지식의 함양은 가장 시급한 과제다. 불립문자는 문자적 지식에 대한 절대적 의존성을 경고한 말이지 불교교리 자체에 대한 부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한국승단에는 이를 잘못 해석하여, 문자는 마귀며, 승려로서 교학을 공부하는 자는 지적 알음알이에 묶인 사람이라는 식의 인식이 팽배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당연히 불식되어야 한다. 앎이 없는 실천은 위험할 뿐 아니라 정혜쌍수를 강조해온 한국불교 전통에도 어긋나기 때문이다.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들은 객관성과 보편성을 가진 인류의 관심사를 가르치고 연구하는 학문의 전당이며, 종립대학들도 이 대전제 위에 서 있다. 따라서 그 일차적 관심도 불교신앙이 아닌 불교학에 두어야 할 것이며, 그 학문적 성과는 현대 한국사회에 회향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자경 지음, 『불교 철학의 전개 - 인도에서 한국까지』, 예문서원, 2003.
칼루파하나 지음, 최유진 옮김, 『불교철학』, 천지, 2000.
목정배 지음, 『한국불교학의 현대적 모색』, 동국대학교출판부, 2000.
이범세고희기념논청간행위원 엮음, 『불교학의 해석과 실천 - 불일학술총서 2』, 불일출판사, 2000.
조윤호 지음, 『종교론.진리론 - 불교학세미나 4』, 불교시대사,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