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1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1
 2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2
 3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3
 4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4
 5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5
 6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3.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학습자의 조건
4. 교육자의 조건(1)
5. 교육자의 조건(2)
6.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과 싸이트 개발
7. 기계 번역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8. 결론에 대신하여 - 인터넷 교육의 장단점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정보 통신 혁명이 가속화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인터넷 혁명은 ‘인터넷 대학’의 시대를 앞당기게 될 것이고,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대학 내지는 학문 분야는 시대에 뒤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지금 시급히 준비해야 할 사항은 일차적으로는 인터넷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다음으로는, 기존 대학의 연합을 통한 공교육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에 더 나아가 자본주의 사회 내지는 자본주의가 가미된 사회의 시장 경제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 산업 차원에서 인터넷 교육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21세기를 대비하기 위해 개인의 차원이나 주로 개인과 관련된 차원에서, 컴퓨터를 교육 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국가적인 차원 혹은 학교의 차원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은 개인의 문제와 관련된 것에 한하여 잠깐 언급하기로 한다. 컴퓨터를 개인적인 교육 현장이나 개인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나누면 대체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직접 교육의 일부분 혹은 전부를 컴퓨터를 통해 하는 것이고, 하나는 앞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직접 활용 방안은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컴퓨터를 수업 중에 보조교육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둘째, 학교 혹은 개인 차원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셋째, 가상 강의실을 만드는 방법이다.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혹은 사용해야 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는 다음의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전자 우편 특히 메일링 리스트를 활용
둘째, 게시판의 활용
셋째, 토론방 혹은 대화방 운영
넷째, 관련된 웹 싸이트의 활용
좀더 큰 단위 예를 들어 학교나 학교, 국가와 국가간의 공동체적 교육 현장 운영을 위해서는 이와 차원을 달리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