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

 1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1
 2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2
 3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3
 4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4
 5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5
 6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6
 7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7
 8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8
 9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9
 10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 마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정보화
1. 정보화란.
2. 정보화 사회
정의
특징
장점
문제점

Ⅱ. 정보화 마을
정보화 마을이란..
성격
정보화 마을의 추진 배경
정보화 마을의 추진 목적
정보화 마을 지정과 정보화 교육으로 인한 변화
정보화마을 지역주민들의 소득의 변화

Ⅲ.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의미
전자상거래의 확대 배경
전자상거래의 종류
전자상거래의 주체에 따른 분류
전자상거래의 장점과 단점
전자상거래의 방향

Ⅳ. 인터넷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결제수단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이점

Ⅴ.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정보화

1. 정보화란...
정보통신 기술을 사회생활의 각 부문에 응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 처리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된 컴퓨터, 통신 속도를 극대화시킨 광섬유와 위성 의 등장으로 현대사회에 정보화라는 새로운 현상을 출현시킨 것이다.

2. 정보화 사회
* 정보화 사회라는 개념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은 1962년 미국의 경제학자 프리츠 마흐럽으로, 지식산업이 주도하는 '지식사회'의 등장을 예견하였다. '정보사회'라는 명칭은 1960년대 우메사 오타다오, 하야시 유지로 등의 일본학자들이 명명(命名)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1963년 1월 일본의 우메사 오타다오는 정보사회를 'The age of spiritual industries'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그는 사회진화의 정도가 농업, 물질산업, 정신 산업의 구성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발달된 사회일수록 정신 산업의 비중이 확대된다는 논리를 근거로 인류발전의 3단계를 설정하고, 현대가 '물질산업 중심사회'에서 '정신 산업 중심사회'로의 이행선상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정의
① 신속한 정보처리와 전달로 인하여 대량의 정보가 끊임없이 생산·축적·전파되고 있는 사회.
② 탈공업화 사회로 정보화 사회는 물질이나 에너지의 변형·처리가 주요 산업이었 던 공업화 사회 이후에 나타난 사회.
(단 미국에서는 70년대 후반에 탈공업화 사회를 정보화 사회로 재 정의하였다.)

특징
①정보는 남에게 전하거나 판매를 해도 없어지거나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남는다.
②정보는 대량 생산이 필요치 않다. 하나의 정보로써 모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 다.
③ 정보를 다른 정보와 합치거나 그 일부를 빼거나, 형태를 바꿈으로써 얼마든지 새로운 정보로 바꿀 수 있다.
④ 기존의 공업화 사회를 자원·에너지집약형 사회로 지식집약형 산업구조이다.
(예: 하나의 자동차를 만드는 경우, 단순히 달리도록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성능 이 좋고 고장이 적으며 적은 연료로 보다 먼 거리를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는 기술력과 함께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처럼 같은 제품이라도 고도의 지 식을 바탕으로 하여 생산에 주력하는 것이 바로 지식집약형 산업구조이다.)
⑤ 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정보매체를 접하는 시간이 많아져 의사 결정을 하거나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데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심화되는 등의 현 상이 나타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