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

 1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1
 2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2
 3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3
 4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4
 5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5
 6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6
 7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7
 8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8
 9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9
 10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임스 조이스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제임스 조이스의 생애

2)제임스 조이스의 작품세계

▶ 더블린 사람들
▶ 젊은 예술가의 초상
▶ 율리시즈
▶ 피네간의 경야(經夜)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9C 작가들 중 언어의 사멸 이래로 아일랜드 실체를 대변하는 가장 주요한 아일랜드 적인 목소리로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만큼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그 영향력을 과시하는 작가는 없을 것이다.언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조이스는 세계문학사상 가장 실증적인 작가이다. 왜냐하면 그가 작품들을 통하여 구사한 경의 적인 어휘 수나 수많은 신조어의 구성은 거의 아연할 정도로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조이스는 언어의 왕이요. 마술사다 한때 그의 친구였던 Frank Budgen 에게 “나는 언어를 가지고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른바 언어의 왕으로 알려진 Shakespeare가 그의 전 작품을 통하여 2만여 자를 사용한 것에 비하면 조이스이 이와 같은 무궁무진한 언어의 실력을 우리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또한 조이스는 소설에서 새로운 실험을 통하여 그 혁명을 시도한 작가이다. 그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의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인간의 내면 세계를 묘사함으로써 현대 문학을 새로운 괘도에 올려놓았다. 그는 소설에서 모더니즘(modernism)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지금에 와서는 그를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측면에서 연구하기도 한다.
조이스의 작품은 모두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을 배경으로 하여 서로 주제의 연관성을 지니면서 이어지고 있다. “그의 후기 작품은 초기 작품을 통하여, 최초의 작품은 최후의 작품을 통하여 이해되어야만 한다.”는 T.S. Eliot의 말대로 각 작품은 어떤 전체성의 추구를 위하여 확산되어 가는 특성을 보여준다. 이렇듯 조이스의 모든 소설은 유기적인 관계를 지닌 한 권의 거대한 책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김학동, “제임스 조이스,”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p10-11.

지금부터 조이스의 생애, 그리고 그가 시도한 여러 가지 소설기법, 작품 중 그의 초기 작품인 『더블린 사람들』(Dubliners) 이나 『젊은 예술가의 초상』(A Portrait of Artist as a Young Man) 그리고 후기 작품인『율리시즈』(Ulysses) 와 『피네간의 경야(經夜)』(Finnegans Wake) 등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Bibliography

김학동, “제임스 조이스”,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진인숙, “영문학 산책”,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김종건, “제임스 조이스” 서울: 정음사, 1985.
박성수, “제임스 조이스” 서울: 한신 출판사, 1993.
http://nestis.yonsei.ac.kr/~dhlee/joice
-- 조이스의 biograph을 초기부터 학창시절을 통해 그의 작품탄생의 배경과 criticism을 그의 작품에 비교해서 설명하고 있다.
http://myhome.nets해.com/KEEP219
-- 그의 작품들 중 『더블린 사람들』에 나오는 더블린 사람들의 양태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http://prome.snu.ac.kr/www_pol/polboard/messages/1462.html
-- 젊음과 예술이라는 단어에 이끌려서 『젊은 예술가의 초상』읽고 올린 글로 감상문에 가깝다.
www.moorhead.msus.edu/~chenault/joice.htm
-- 그의 작품인 더블린 사람들에 대한 환상과 율리시즈인 그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모더니즘 작가인 제임스 조이스에 대한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www. 2street.com/joice
-- 조이스의 생애를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