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

 1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
 2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2
 3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3
 4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4
 5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5
 6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6
 7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7
 8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8
 9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9
 10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0
 11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1
 12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2
 13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3
 14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4
 15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5
 16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6
 17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7
 18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전공학에 함축된 윤리적 물음
1. 유전자 치료의 윤리문제
2. 인간복제의 윤리문제

Ⅲ. 인간복제의 문제극복을 위한 생명의료윤리의 과제
1. 생명 공학 연구의 현황과 윤리 문제
2. 생명 윤리학의 의미와 내용

Ⅳ. 도덕교육에서의 생명윤리교육의 내용과 방법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96년 영국의 로슬린 연구소의 윌머 박사팀이 양의 유전자를 복제하여 동일한 유전자를 지닌 복제 양 돌리(Dolly)를 탄생시킨 이후로 앞으로 인간 복제(human cloning)도 멀리 않았다는 예측을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05년까지 인간의 유전자 지도를 그리려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고 있으며, 그에 따라 유전병 등의 난치병 치료에서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은 과거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일로 현대 분자생물학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은 유전공학(Genetic Engineering)의 성과이다. 공학적 지식을 이용한 인위적 조작과 제작은 물질적인 것들에 대해서만 가해질 수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는데, 이제 생명체의 기초가 되는 유전자라는 복잡한 분자의 구조가 분자생물학에 의해 밝혀짐에 따라, 동․식물의 경우는 물론 인간 자신의 생물학적 혹은 물질적 기초인 유전자에 공학적인 조작을 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유전자의 구조를 변경 조작할 수 있는 유전 공학적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유전자 복제 가능성까지 선언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인간의 공학적 기술이 인간 자체의 한계를 확대하는 정도를 넘어서 새로운 차원으로 비약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공학적 기술이 생명의 기초, 즉 자연이 수 십억 년의 시간을 걸려 만든 유전자라는 물질의 구조까지 실험실에서 변경시킬 수 있게 됨으로써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구분이 흐려져 가고 있고, 자연의 마지막 신비라는 생명의 기초가 유전공학 회사 실험실에서 기술적 조작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인간의 미래에 대해 기대와 동시에 우려를 품게 한다. 유전공학의 발달에 따라 나타날 재앙의 결과가 무엇이며 그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는 현재로서는 기대와 함께 우려가 된다. 따라서 우리는 예기치 않는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유전공학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해 봄으로써, 그것이 미칠 윤리적, 사회적 파장과 영향을 점검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햇볕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그림자도 짙다고 했듯이, 유전공학의 발전은 미시적으로 생명에 대한 신비감을 증발시켜 감은 물론 예상 못했던 새로운 문제를 다시 발생시킴으로써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의 우리들은 새로운 모순과 갈등에 직면하고 있다. 유전공학의 발달은 생명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물론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윤리적 성찰 내지 인간학적 접근이 더욱 요청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유전공학의 발달에 따라 발생하는 새로운 윤리적 물음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데 초점이 있는 바, 유전공학의 범위나 내용이 광범위한 관계로 주로 인간 복제와 유전자 치료의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영모(1999). 생명의료윤리. 서울: 동녘.
구영모(1999). “인간생식 연구와 시술의 윤리,” 범양사. 과학사상. 봄호.
김상득(2000), 생명의료 윤리학, 서울:철학과현실사.
김상득(1999), “의학의 발달에 함축된 윤리적 물음: 인간복제를 중심으로,” 한국의료윤리 교육학회, 의료․윤리․교육. 제2권 제1호(통권 제2호).
김영정(1998). “유전자 복제와 인간의 정체성,” 철학문화연구소. 철학과현실. 겨울호.
김영진(1998). “유전공학과 윤리적 문제,” 철학문화연구소. 철학과현실. 겨울호.
김용정(1996). 과학과 철학. 서울: 범양사.
김환석(1997). “양의 복제, 시민의 침묵,” 녹색평론. 5-6월. 통권 제34호.
노진철(1998). “유전공학의 사회학적 의미,” 철학문화연구소. 철학과현실. 겨울호.
서정선(1999), “인간복제,” 서울대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편, 임상윤리학, 서울:서울대출판부
송준만(1997), “인간복제와 기술의 비윤리성,” 녹색평론. 5-6월호. 통권 제34호.
신전수(1999), “유전자 치료,” 박상은 편, 생명의료윤리, 서울:한국누가회문서출판부.
이인식(1999). “유전공학의 약속과 공포,” 녹색평론. 5-6월. 통권 제46호.
임경순(1999). “20세기 과학의 전개와 새로운 변화,” 철학문화연구소. 철학과현실. 여름호.
임종식(1999). “인간복제, 허용할 것인가,” 구영모. 생명의료윤리. 서울:동녘.
임종식(1998), “생명의료윤리학과 윤리이론,”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의료․윤리․교육, 제1권 제1호(통권 제1호).
제이 홀맨 편(박재형외 옮김) (1997), 의료윤리의 새로운 문제들,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진교훈(1997). “생명조작과 인간복제에 대한 철학적 고찰,” 범양사, 과학사상. 가을호.
한국가톨릭의사협회(1984). 의학윤리. 서울:수문사.
홍영남(1998). “생명공학의 현주소와
하고 싶은 말
유전공시대의 인간복제와 생명의료윤리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