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 레포트

 1  대안교육 레포트-1
 2  대안교육 레포트-2
 3  대안교육 레포트-3
 4  대안교육 레포트-4
 5  대안교육 레포트-5
 6  대안교육 레포트-6
 7  대안교육 레포트-7
 8  대안교육 레포트-8
 9  대안교육 레포트-9
 10  대안교육 레포트-10
 11  대안교육 레포트-11
 12  대안교육 레포트-12
 13  대안교육 레포트-13
 14  대안교육 레포트-14
 15  대안교육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 대안교육의 정의
1.2 연구의 한계

2 본론
2.1 한국 대안교육의 역사
2.2 한국 대안교육의 교육철학
2.3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
2.4 학습주의 관점에서 본 대안교육의 문제점
2.5 교육주의 관점에서 본 대안교육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1.1 한국 대안교육의 정의
많은 사람들에게 학생 시절은 나름의 회상에 잠기게 하는 듯하다. 그래서 더욱 학생시절의 친구는 오래 남는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친구만큼이나 오래 남는 것이 학교에 대한 기억이다. 학교에 대한 그리운 기억은 두고두고 그 사람을 웃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이다.
그것은 학교가 개인의 의식형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 다시금 생각한다.
대안학교, 혹은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이 일반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90년대 이후였다. 공교육 제도 내 학교들은 80년대부터 이미 변화하는 학생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다. 90년대 접어들면서 학교 붕괴 현상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들이 불거졌고, 사회는 새로운 교육을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그 요구는 대안교육으로 표출되었던 것이다.
대안교육의 명확한 개념 정의는 사실상 힘들다. 대안교육은 스스로 의미를 가지기 보다는 공교육의 대비되는 교육으로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안교육을 정의하려는 시도는 많이 있었다.
김영화는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김영화, 2001 : 7) 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 이라는 개념이 매우 모호하며, 따라서 그것과 다르다는 것은 구체적인 정의가 되지 않는다. 강대중은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을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거부하며, 일부 학부모와 교사, 교육 운동가를 중심으로 민간 부분에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실천” 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일 뿐 정의라고 하기는 힘들다. 곽병선(1995: 30-33)은 대안교육을 ‘지금까지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학교교육의 모습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회의를 던지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것’이라 언급한다. 정의라고 볼 순 없으나 현재의 대안교육의 정체성을 비교적 적절히 제시하였다고 본다.
이하 여러 가지 의견이 있으나 대부분 서구 근대교육에 대한 비판 및 대안-객관적 진리 부정, 생태주의, 공동체 지향 등-으로서 나타난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은 개념적으로 유사하며, 구분을 짓기 어려우나 편의상 대안학교는 대안교육을 실시하는 개별 조직을, 대안교육은 대안학교를 통틀어 일컫기로 한다.
기존 공교육은 일본의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였기 때문에 수직적, 획일적이었으며, 교사 중심적이었다.
참고문헌
한국 대안학교 당면 문제점
대안이 없는 대안학교 교사…htm: 대안학교 교사 선출 방식의 문제점, 대안학교 교사의 희생에 의한 학교운영의 문제점 제시.
대안학교(정민승) hwp: 대안학교 교육법의 문제점; 매뉴얼이 없다. 효율적인 교육의 관점에서 지적, 비판
대안학교의 정체성 찾기.doc: 대안학교라 일컬어 지는 학교들의 문제점. 기독교학교의 문제점. 일반대안학교들의 공교육화 및 관료화 문제점 등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239P~ : 교육과 학습의 관계- 교육을 시킬 것인가, 학습을 유도할 것인가, 대안교육 정착 과정에서 문제점 및 약간의 대안(?)
간디학교의 행복찾기151P~169: 교사들의 이상과 현실, 교사 임용문제, 재정문제 등 다양한 문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107p~110p: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대안교육이 해결해야 할 과제, 생태주의 등 대안교육 내용상의 한계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194p~204p: 대안학교 교사의 조건과 어려움, 실제 임용에서 문제점.
Paulo Freire와 대안학교의 교육사상 탐구 150p~155p: 간디학교의 문제점과 우리 나라 대안교육 전반적인 과제에 대해 기술.
열린 교육의 철학 60~63p : 학습자의 흥미와 가르쳐야 하는 교육 내용의 차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학습지향성의 정도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 것인가 대한 본질적인 질문들.
열린 교육의 철학 311p: 아동을 자유롭게 내버려두는 것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아니다.
하고 싶은 말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을 교육주의, 학습주의 관점에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