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

 1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
 2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2
 3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3
 4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4
 5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5
 6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6
 7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7
 8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8
 9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9
 10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0
 11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1
 12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2
 13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3
 14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4
 15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5
 16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6
 17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연구목적 (동기)
Ⅱ. 정보처리과정
1. 태도
1) 노출
2)주의
3) 지각 - ① 성능 위험 ② 심리적 위험 ③ 재정적 위험
4) 기억
5) 태도 - ① 실용적 기능 ② 가치 표현적 기능
③ 자아 방어적 기능 ④ 지식 통합적 기능
2. 관여도
- 관여도의 결정요소
1) 개인적 요소
2) 제품 요소 - ① 신체적 위험 ② 성능 위험
③ 심리적 위험 ④ 재정적 위험
3) 상황적 요소

Ⅲ. 구매의사결정과정
1. 문제의 인식
2. 정보 탐색
1) 내부 탐색
2) 외부 탐색
3) 소비자 정보원
4) 고려 상품군
3. 대안평가
1) 비보상적 의사결정 규칙 - ① 결합 규칙 ② 분리 규칙
③ 백과사전식 규칙 ④ 부문별 제거 규칙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2) 보상적 의사결정 규칙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동기)
디지털 카메라는 신속하고 빠르게 영상을 담아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개발 초기에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폭 넓게 보급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90년대 초 당시 국내에서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이 신문사진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전문가용 고급카메라의 10대 값이 넘는 2천만 원 상당의 고가였기 때문이다. 이후 기술적인 발전이 거듭된 결과 원가가 절감되고 가격이 낮아지면서 1988년 이후부터 신문 기자들의 사용을 시작으로 수요가 점차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산되었다.
도입기의 국내 디지털 시장을 한층 끌어 올려 준 일등공신은 바로 'www.dcinside.com' 과 'www.cyworld.com' 이다. 이 두 웹사이트는 현재 인터넷 유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는 공통점 외에도 '디지털 카메라'를 바탕으로 하고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싸이월드는 디지털 사진을 회원이 원하는 대로 파일을 업로드 시킬 수 있고, 자신을 아는 사람들이나 불특정 다수의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그 사진을 공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줌으로써 디지털 카메라의 보편화에 기여한 바가 크다.
2001년부터 한국 디지털 카메라 제조업체들은 앞다투어 세계로 진출하였다.
이후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카메라의 소형화, 용량의 대형화, 고화질화의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어 고속의 성장세를 유지하여 그 수요가 2001년 25만 대에 비해 2004년에는 140만 대에 이르렀다.
디지털 문화 시대에 새롭게 떠오른 생활문화가 있다면 그것은 디지털 카메라일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는 젊은이들뿐만이 아니라 직장인들에게도 폭넓은 관심의 장을 형성해가고 있으며, 휴대폰과 더불어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잡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휴대폰에 디지털 카메라가 내장된 제품이 시장의 40% 정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도 그 인기의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가 기존 카메라와 대별되는 가장 큰 차이는 기다림과 대행 문화가 사라지고 직접 인화한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디지털 현상소에 현상과 인화를 의뢰하고 다시 인화된 필름과 사진을 찾으러 가야했던 번거로움 대신 자신이 본 세계를 아무런 부담 없이 쉽게 카메라 담을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이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공식행사는 물론 반가운 친구들과 모임에서도 신경 써야한다. 기분 좋은 소주 한잔에 얼굴이 발그레져 있을 때 장난기가 발동한 누군가가 주머니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꺼내 셔터를 눌러 댄다. 다음날, 동참한 친구들에게 e-mail로 그 날의 '증거'가 전송된다. 현대인의 신종 파파라치, 일명 '디지털 카메라 족'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손쉬운 사용법, 간편한 저장 및 전송 등의 장점을 무기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한 대표 상품인 디지털 카메라는 이렇게 현대인의 생활 자체도 변모 시켰다.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의 관심은 나날이 커져 가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또한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동기의 분류 중 후천적으로 학습된 동기로서 개인의 특성이나 문화,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다르게 표출되는 2차적 동기에 해당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광고에서 사진 한장 한 장이 마치 그림처럼 연결 된 듯 디지털 카메라 제품의 촬영 기법이 보여질 때 소비자들의 모방 심리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것은 무의식적 동기에 행당 된다. 또한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인터넷을 제외하고는 생활 자체를 이야기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디지털 카메라는 필수품화 되었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시대적 트랜드로 인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회 적응을 위해 필요한 활동을 말하는 심리적 동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소비자의 이러한 동기적 측면들과 디지털 카메라 구매에 있어서 고찰하기 위해 이 논문은 소비자가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는데 관심을 갖게 되고 최종 선택을 하기까지 거쳤던 단계별 의사결정 과정을 디지털 시대에 필수품화 되어가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서적
- 박승환 외 최철재/ 소비자행동분석/ 대경출판사/ 2006
- 김세범 외 2명/ 소비자행동론/ 형설 출판사/ 2000
- 박영봉/ 소비자행동론/ 박영사/ 2001

2. 국내논문
- 이명신/ 대학생들의 패션내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논문/ 2003
- 이승학/ 내의류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한재운/ 퍼스털컴퓨터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3. 기타
- 연합뉴스 http://yonhapnews.co.kr/
- http://www.dcinside.co.kr / 디시인사이드 홈페이지
- http://www.olympus.co.kr / 올림푸스 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canon.co.kr / 캐논 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samsungcamera.co.kr / 삼성테크원 홈페이지
- http://www.nikon.co.kr / 니콘 이미징 코리아
- http://www.sonyhq.co.kr / 소니 공식대리점 홈페이지
- http://kr.shopping.yahoo.com / 야후 쇼핑 가격비교
- http://www.naver.com / 네이버 커뮤니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