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

 1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1
 2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2
 3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3
 4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4
 5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5
 6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6
 7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7
 8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8
 9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9
 10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10
 11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11
 12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반성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재교육의 필요성
1) 매체 환경의 변화
2) 새로운 출판 기술의 개입
3) 출판 환경(독자)의 변화

3. 출판인 재교육의 현황과 반성
1) 역사와 현황, 그리고 반성
2) 출판인 재교육이 정착되지 못한 이유

4. 인접 매체의 종사자 재교육
1) 한국언론재단의 연수 및 지원 프로그램
2)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교육 프로그램

5. 결론 : 출판인 재교육을 위한 전망

본문내용
1. 서론
‘분열의 법칙’ 혹은 ‘제2차 효과’ Larry Downes & Chunka Mui, Unleashing The Killer App.: Digital Strategies for Market Domina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2, 이기문 역, 「킬러어플리케이션」 국일증권경제연구소, 1999, pp.33-63. 저자들은 게임의 법칙을 바꾸는 새로운 정보기술이나 서비스를 가리켜 킬러 앱(Killer App.)이라고 하며, 이는 곧 인터넷을 뜻한다.
에 의하면 사회를 선도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등장과 실제 사회 체제의 변화는 그 속도에 차이가 있다. 사회를 선도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킬러 앱’(Killer App.)라고 하는데, 테크놀러지의 변화는 사회 변화에 선행하며 처음에는 다른 분야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지만 일단 임계질량에 도달하면 ‘킬러 앱’은 갑작스럽게 정치, 사회, 경제체제를 분열시키게 된다는 것이 이 법칙의 핵심 내용이다. ‘디지털’이라는 용어를 사실상 거부감 없이 사용하고 있는 오늘날, 새로운 테크놀러지는 외형적으로 사회 변동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더불어서 출판 환경, 엄격하게 말해서 출판 수용자인 독자나 송신자인 편집자 혹은 출판기업에게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이 시대의 ‘킬러 앱’이라는 인터넷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 지도 10년이 되어가고, 디지털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출판이 이미 성행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러한 기술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보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출판 산업의 생산 현장 상황은 이미 바뀌었다. 종이와 인쇄기술을 이용하는 전통 서책의 편집과 인쇄 과정에 컴퓨터가 도입된 지는 벌써 오래 되었다. 완벽한 페이지 레이아웃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의 대표격인 Quark XPress이 1980년대 후반에 발표되었으며, 컴퓨터를 이용한 단순 조판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들은 그보다 훨씬 전부터 이용되었다.
CD-ROM과 같은 오프라인형(혹은 패키지형) 매체를 전자출판의 한 방편으로 이용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유연성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책(eBook)이 등장하여 전통적인 출판시장을 위협하기도 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매체들이 기존의 독자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출판 종사자들은 이처럼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출판 종사자들에 대한 재교육이란 이제 더 이상 충분 조건이 아닌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되었다. 즉, 이제는 미래의 전망과 재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매체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처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출판 종사자들을 위한 재교육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먼저 출판인 재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제시한 후, 국내에서 이루어진 출판인 재교육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출판인 재교육에 대해 전망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세 가지 문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첫째, 출판인 재교육이 왜 필요한가? 둘째, 그동안 출판인 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셋째, 출판인 재교육의 전망은 어떠한가? 등이다. 이 연구에서 출판인 재교육이란 ‘일정 기간의 이론 혹은 실무적 교육을 통하여 현직 출판 종사자들의 업무 능력 고양이나 새로운 매체환경에의 적응 등을 위하여 진행되는 교육’ 혹은 ‘전직 출판 종사자들에게 새로운 출판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출판 분야에 재진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교육’으로 한정한다. 더불어서 이 논의들은 제시된 주제인 디지털 환경을 바탕으로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출판산업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제시한 각종 통계자료와 유관 기관들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제시된 정보를 근거로 하여 해석하는 문헌적인 방법을 이용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라도삼.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윤준수.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이정춘. 「미디어사회학」, 이진출판사, 2000.
정기도. 「나, 아바타 그리고 가상세계」 책세상, 2000.


Cadoz, Claude. Les Realites Virtuellse, Flammarion, 1994, 심윤옥 옮김, 「가상현실」 영림카디널, 1997.
Downes, Larry & Mui, Chunka. Unleashing The Killer App.: Digital Strategies for Market Domina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2, 이기문 역, 「킬러어플리케이션」 국일증권경제연구소, 1999.
Epstein, Jason. Book Business, 최일성 옮김, 「북 비즈니스」 미래사, 2001.
Levy, Pierre. Cyberculture, Les Editions Odile Jacob, Paris, 1997, 김동윤․조준형 옮김, 「사이버 문화」, 문예출판사, 2000.
McLuhan, Marshall.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 of Man, 1964, 박정규 옮김,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Negroponte, Nicholas. being digital, A. Knopf Inc., NY. 1995, 백욱인 옮김, 「디지털이다」 커뮤니케이션북스, 1995.
Nelson, T. Literary Machines, Swarthmore, 19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