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

 1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1
 2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2
 3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3
 4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4
 5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5
 6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6
 7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7
 8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8
 9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9
 10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10
 11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속에서의 중국의 경제적 위상 평가
2. 성장의 요인분석
3. 향후 전망
본문내용
중국경제의 현황과 우리에 주는 시사점


대체로 중국과 관련된 몇가지 현존 쟁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중국경제의 침몰에 의한 세계적인 불황의 재연 여부인데 특히 아시아 경제위기 이후 Galbraith의 “The Great Crash 1929” 가 1997년에 재 출간되고, Krugman의 “The Return of Depression Economics” 가 1999년에 절찬리에 발간되어 마치 세계경제가 다시 장기불황에 빠지지나 않나하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물론 한때 미국의 증시가 다소 회복세에 접어들게 됨으로써 당장 세계가 불황으로 빠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불안정 요소는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중국은 아시아경제 위기 이후에도 비교적 순탄한 경제발전을 하고 있다.

두 번째가 중국의 고속성장이 인근국가를 궤멸시키지나 않을가에 대한 우려이다. 이는 새로운 성장축이냐 아니면 블랙홀이냐에 대한 논쟁이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로서는 중국시장에 전자, 철강 및 화학제품을 수출, 외환위기시 국내의 외환가득에 지대한 도움을 줌으로써 외환위기 도래이후 우리나라 경제가 더 어려운 지경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데 아주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반면에 중소기업체들을 중심으로 많은 업체들이 중국으로의 소위 “기업이민”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왜 중국이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지를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 중국의 실체에 대한 고정관념의 타파와 전반적으로 중국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국경제의 현황을 점검하면서 향후 성장잠재력을 평가하고, 한중관계의 현황과 그리고 어떤식의 관계수립이 필요한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의견을 밝히는데 집약 된다고 할 수 있다.

중국경제의 급속한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