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연극의 이해

 1  19세기 연극의 이해-1
 2  19세기 연극의 이해-2
 3  19세기 연극의 이해-3
 4  19세기 연극의 이해-4
 5  19세기 연극의 이해-5
 6  19세기 연극의 이해-6
 7  19세기 연극의 이해-7
 8  19세기 연극의 이해-8
 9  19세기 연극의 이해-9
 10  19세기 연극의 이해-10
 11  19세기 연극의 이해-11
 12  19세기 연극의 이해-12
 13  19세기 연극의 이해-13
 14  19세기 연극의 이해-14
 15  19세기 연극의 이해-15
 16  19세기 연극의 이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세기 연극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9세기 연극사의 이해
1800년에서 1875년까지의 연극 (1)

시대적 배경
19세기의 정치, 사회

19세기 일상 생활의 연극
대중 연희

연극사 논쟁
대중 오락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연극과 민족주의(Nationalism)

안나 코라 모왓 (Anna Cora Mowatt) (1819년-1870년)

19세기 드라마
낭만주의
멜로드라마(Melodrama)

잘 짜여진 극(The Well-Made Play)
본문내용

1853년 7월 18일, 우리가 있는 이 곳 뉴욕 국립 극장에서는 관객들이 해리엣 비쳐 스토우(Harriet Beecher Stowe)의 작품인 『톰 아저씨의 오두막』(Uncle Tom's Cabin)을 새롭게 연극으로 각색한 무대 공연을 열렬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인기 소설을 채택하여 연극으로 각색하는 일은 19세기 중반에 유행한 방식 중 하나였는데 스토우가 쓴 노예 폐지론(반노예주의) 소설은 그 당시 일대 파란을 불러일으켰던 베스트셀러였다.
그 당시에 인기가 높았던 수 많은 멜로드라마들과 마찬가지로, 『톰 아저씨의 오두막』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작품으로, 노예 감독자인 사이먼 리그리(Simon Legree)에게 잔혹한 학대를 당한 한 노예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이다. 엉클 톰은 백인 주인의 딸인 어린 에바(Little Eva)에게 헌신을 다 했으나 그녀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죽고 만다. 이 작품의 또 다른 주요 인물인 엘리자(Eliza)는 노예 신분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했던 흑백 혼열아(mulatto)이다. 이 소설을 연극으로 각색하려는 시도는 두 번이나 있었으나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올바니(Albany)와 트로이(Troy), 뉴욕 주 내의 두 도시에서 공연 허가를 받는 등 성공의 조짐이 보인다.
이 작품이 대중적 관행을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측면은 극단의 경영주인 조지 하워드(George C. Howard)가 극작가 에이킨(L. Aiken)에게 특별하게 한 연기자―어린 에바 역을 맡은 하워드의 딸, 코델리아(Cordelia)―를 위해 소설의 각색을 맡겼다는 사실이다.
지금 우리가 자리잡고 앉은 이 극장은 벽면의 갤러리나 박스석 뿐 아니라 바닥에까지 벤치가 놓여있는 전통적인 1800년대의 극장이다. 무대 배경은 무대 바닥과 윗쪽에 파진 홈을 이용해 배경 장면이 그려진 배경장치들을 바꿈으로써 전환된다. 삽화적 구성을 취하고 있는『톰 아저씨의 오두막』의 경우에도 장면은 자주 전환된다.
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이내 일련의 스펙터클과 서스펜스가 넘치는 장면들에 매혹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노예인 에바가 뒤쫓아 오는 사람들의 손에서 벗어나기 위해 얼어붙은 오하이오 강 위를 건너 도망치는 장면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더우기 이극은 천사같은 에바가 죽는 모습과 톰 아저씨가 악마같은 사이먼 리그리의 손에 의해 처형되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의 감정에 호소한다. 흑인 등장 인물들의 역할은 백인 배우들이 맡아 연기하는데 그 인물들은 정형화된 모습으로 진부하게 묘사된다.
물론 지금의 공연이 초연인 관계로 관객들은 에이킨이 각색한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 놀랄만한 기록을 세우리라는 사실을 알 수가 없다. 이 작품은 국립 극장에서 300회나 공연되는데 더러 하루에 세 번씩 공연되기도 할 것이다. 1879년에는 49개에 달하는 극단들이 이 작품으로 순회 공연을 다니게 되며, 1899년이 되면 이런 극단의 수는 500개로 늘어날 것이다. 사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불경기가 닥쳐 공연의 수익성이 감소하게 되는 1930년대까지 꾸준히 인기를 누리게 되는 작품으로 기록된다.
시대적 배경
19세기의 정치, 사회
1800년에서 1875년 사이에는 산업 혁명, 과학 기술의 진보, 민족주의의 대두 등 주요한 사회적 변화들이 일어났다. 하지만 대부분의 역사구분과 마찬가지로 1800년에서 1875년이라는 시기가 다소 모호하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0장에서 18세기 극작가이자 연출가로 논의된 바 있으나 1800년대 초엽에도 여전히 활동 중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장에서 앞으로 논의하게 될 인물들 중에서 1800년 전에 이미 연극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 이도 일부 있으며 1875년이 지난 후에도 오래도록 그 경력을 유지하는 이가 일부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경우에 따라 전 시대에 발생한 사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1875년 이후의 사건들에 대해서도 언급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이 시대의 변화를 고려함에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내용인 것이다.
19세기 초의 가장 중요한 변화로는 연장이나 인력이 기계로 대치되고 공장과 공장의 체계가 발전하게 되는 산업 혁명을 꼽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선두 산업이었던 섬유 제조업을 변화시킨 발전된 형태의 증기 기관 외에도 많은 것들이 발명되었다. 당시 섬유 제조업의 선두 국가는 단연코 산업 혁명의 주도국이었던 대영제국이었다.
노동 집약적 공장제는 도시화에 박차를 가하고 전통적인 유럽식 토지 균등 분배 제도를 붕괴시켰다. 유럽과 미국의 도시 인구는 증가했으며 산업화에 의해 창출된 생활 방식이 노동 계급에게는 결코 좋은 것이 아니었다.
도시는 석탄 공해로 오염되고 주택은 열악하게 지어져 비좁았으며 공급도 부족한 상태였다.
하고 싶은 말

19세기 연극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