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질의 분류와기능

 1  무기질의 분류와기능-1
 2  무기질의 분류와기능-2
 3  무기질의 분류와기능-3
 4  무기질의 분류와기능-4
 5  무기질의 분류와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기질의 분류와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무기질의 분류
【칼슘】
【인】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철】
【구리 ․코발트 ․망간 ․아연】
【황(Sulfur, S)】
【미량무기질】

무기질의 기능
◆ 산, 염기의 균형
◆ 신체의 필수성분
◆ 물의 균형 조절
◆ 촉매작용
본문내용
무기질의 분류
무기질은 신체 내에 존재하는 양을 근거로 하여 대량 무기질(macro-mineral) 과 미량 무기질(micromineral)로 분류합니다. 무기질 중에서 칼슘(Ca), 인(P), 나트륨(Na), 염소(Cl), 칼륨(K), 마그네슘(Mg), 황(S)등은 체내에서 체중의 0.05%이상의 상당량이 발견되므로 이들을 대량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철(Fe), 요오드(I), 망간(Mn), 구리(Cu), 아연(Zn), 코발트(Co),소량만이 존재하므로 미량 무기질이라고 합니다. 또한 대량 무기질은 식사에서 하루에 100mg이상 필요하며, 미량 무기질은 식사에서의 요구량이 적습니다.
【칼슘】 체중의 약 2 %를 차지하며, 그 대부분이 인산칼슘의 형태로 뼈와 치아의 성분을 이룬다. 이 밖에 혈장 중에 약간 존재하며 근육 및 신경의 기능조절, 혈액응고에 필요하다. 부갑상선(副甲狀腺) 호르몬은 혈장 중의 칼슘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키는 작용이 있어, 부갑상선을 제거하면 혈장 내 칼슘 함량이 내려가 테타니라고 하는 특수한 경련을 일으켜 사망한다. 장(腸)에서의 칼슘의 흡수율은 여러 가지 조건으로 다르지만 대체로 3분의 1 정도이다. 장이 산성으로 기울면 흡수는 좋아지고, 비타민 B는 흡수를 돕는다. 공급원(供給源)으로서는 우유가 우수한 식품이다.
① 체내분포
전 체중의 1.5~2%로서 60kg인 성인의 칼슘 함량은 900~1200g입니다. 그 중의 99%가량은 뼈와 치아에 들어있으며, 나머지 1%는 혈액을 포함한 세포외액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혈청 내 정상적인 칼슘의 수준은 9~11mg/dl로서 비타민D, 부갑상선호르몬(parathyroid-hormone, PTH), 캘시토닌에 의해서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② 기능
골격과 치아의 형성
혈액 응고
근육의 수축, 이완 작용
신경 전달 작용
세포막 투과성 조절
비타민 B12의 흡수
【인】 칼슘 다음으로 체내에 많다. 그 대부분은 인산칼슘으로서 뼈와 치아에 존재하고 나머지는 인(燐)지질 ․핵산으로서 모든 조직을 구성하며, 또 생물체 내의 물질대사에 기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물 속의 인산화합물은 소화에 의해 무기인산염이 되어 흡수된다. 무기인산염이 되어도 흡수되는 것은 2분의 1 정도이다. 영양 소요량으로서 1인 1일당 1 g으로 되어 있으나 한국인은 곡물을 많이 먹기 때문에 1.3 g으로 약간 과다하게 섭취하고 있다.
① 기능
- 골격과 치아의 형성
- 신체 필수물질의 구성
- 영양소의 흡수와 운송
- 열량대사에 필수 물질
- 산, 염기의 균형 조절
하고 싶은 말
무기질의 분류와 기능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