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자 레포트

 1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1
 2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2
 3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3
 4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4
 5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5
 6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6
 7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7
 8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 교육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교직과 교사 >
제1절 교육자의 태도
1. 교육자의 기본적 조건
2. 피교육자에 대한 이해
제2절 교직의 특성
1. 전문직으로서의 특성
2. 교직의 자율성
제3절 교사의 책무
1. 학습지도의 책무
2. 인간형성의 책무
3. 사회적 책무
제4절 교사의 자질과 능력
1.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능력

본문내용
문화적 기능 : 교육은 개인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 성장에 의한 개인의 자아실현과 함께 문화적으로 사회의 축적된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Goodenough의 주장에 따르면 문화는 축적된 지식체계만을 의미하지 않고 한 사회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의사결정, 행동, 가치, 의미 등의 유형을 포함한다. 문화는 인간의 역사적 소산으로 사회적 경험의 집적이다. 교육은 아동학생에게 문화적 활동을 통해 사회가 축적한 문화를 전달하고, 그 문화의의미를 확대하고 개조시키도록 하는 과정이다. 또한 교육은 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되기에 모든 교육은 문화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교육은 통합적으로 교육내용의 문화적 의미를 깨닫게 하면서, 상이한 집단의 하위문화체계의 이질성도 깨닫게 한다. 무화가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전체적으로 교육은 문화보존의 기능과 문화창조의 기능을 함께 갖고 있다.
사회적 기능 : 인간은 사회속에서 살아간다. 사회생활은 인간간의 상호관계를 통한 삶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방식과 규칙을 전제로 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아동학생을 사회의 생활방식과 행동규칙 등에 입문케 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하도록 하는 사회화 과정에 의해 설명된다.
교육의 중심적 기능의 하나는 아동학생을 사회생활에 준비시키는 사회화이다. 사회는 그 자신을 영속화시키기 위해 여러 형태의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생활 그 자체를 교육으로 볼 수도 있다. Durkheim은 사회와 집단의 유형에 따른 교육유형의 차이를 주장하고 교육을 형식교육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작용전체로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있다. 사회화는 전체사회의 교육적 기능에 해당되며, 사회화과정의 의도적 조직형태중의 하나로 형식적 학교교육을 들 수 있다. 사회화에 의해 현존하는 사회생활의 형식에 적응하게 되며, 그 사회의 문화를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모든 사회는 사회화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유형을 갖는다. 미개사회나 고대사회 현대사회 등 모든 사회는 그 나름의 사회화 교육 형태를 지니고 있다. 사회에서 가치와 규범의 변화 혹은 지식과 기술등의 변화가 급속할 때 사회화과정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사회화과정이 교육적 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사회화기관으로서 가장 중요한 학교교육의 가변성과 융통성을 인정해야 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으로서 사회화가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사회적 가치의 상대성에 따른 사회화의 내용설정문제와 사회변천에 의한 적응문제가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즉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사회화를 통한 사회적 적응과 사회의 발전을 지향하는데 치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