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

 1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
 2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2
 3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3
 4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4
 5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5
 6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6
 7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7
 8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8
 9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9
 10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0
 11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1
 12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2
 13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3
 14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4
 15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5
 16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6
 17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7
 18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8
 19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19
 20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졸업][경제] 경영참여와 노사관계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문제의 제기

II. 현대자본주의와 경영참가의 확산
1. 경영참여의 조직적 기능
2. 경영참여의 내용과 유형
3. 노동차 참여의 확산과 논란

III. 독일기업의 경영참여

IV.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1.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수준
2. 한국식 경영체제의 문제점

Ⅴ. 노동운동과 제도개혁의 과제
본문내용
현재의 글로벌 시장경제 체제에서 노동자의 경영참가에 관한 문제는 노동과 자본 모두에게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 노동조합의 입장에서 볼 때 노동자의 경영참여는 노동운동이 지향해 온 핵심 과제의 하나였지만, 다른 일각에서는 노조의 경영 참여로 인해 노동의 독립성이 침해될 우려 때문에 경영참여를 반대한다. 경영자들의 입장에서도 노동자들의 경영 참여는 ‘양날의 칼’이다. 한편으로 경영자들은 조직의 노동자들의 헌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정한 수준의 참여를 수용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 노동자들의 참여를 수용하는 것은 이른바 ‘경영권’에 대한 도전으로 인식되며, 그러한 의미에서 노조의 경영참여는 어떠한 경우에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영의 고유 권한에 속한다는 이유로 전적으로 수용되어 있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의 현대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 경영참여는 ‘경영 효율성’의 입장에서 볼 때에도 상당한 부분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노동자 경영참여의 필요성과 현실적 가능성은 노조운동 내에서도 매우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듯이 보이며, 한국의 노조운동 내부에서도 경영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영자, 정책 입안자 들은 노동자 경영참여에 대해 아직도 극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앞으로의 이 글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노동자 경영참여의 근거를 명확히 하고, 독일 기업의 경영참여를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자유경제 체제에 있어서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경제 구조의 기틀을 만들어간다는 의미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참고문헌
1. 이정우. 1997. 「한국의 노동조합과 경영참가」,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제4차 심포지움 자료집.
2. 전병유. 1994. 「한국제조업 생산직 노동자의 숙련구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박사논문.
3. 이정우. 1997. 「한국의 노동조합과 경영참가」,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제4차 심포지움 자료집.
4. 조우현 엮음. 1995. ꡔ세계의 노동자 경영참가: 참여의 산업민주주의를 위하여ꡕ, 서울: 창작과 비평사.
5. 박준식. 1996b. 「미국 기업에서의 참여경영 시스템 도입 추세와 이에 대한 논의」, 박준식 역, 1996: 1-34쪽.
6. Appelbaum, Eileen and Batt Rosemary(박준식 역, ꡔ미국기업의 작업현장 혁신ꡕ, 한국노동연구원, 1996). The New American Workplace: Transforming Work Systems in the United States, Ithaca: ILR Press.
7. 박준식. 1996a. ꡔ생산의 정치와 작업장 민주주의ꡕ, 서울: 한울.
8. 이정우. 1997. 「한국의 노동조합과 경영참가」,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제4차 심포지움 자료집.
9. Berggren. 1983. Alternatives to Lean Production, Ithaca: ILR Press.
10. 황석만/박준식/노진귀. 1995. ꡔ참여경영과 노동조합의 과제ꡕ, 한국노총중앙연구원.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