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

 1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
 2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2
 3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3
 4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4
 5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5
 6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6
 7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7
 8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8
 9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9
 10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0
 11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1
 12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2
 13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3
 14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4
 15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5
 16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6
 17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7
 18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8
 19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19
 20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교육계열
  • 2004.02.04
  • 22페이지 / hwp
  • 2,100원
  • 6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사][교육학]사이버교육시스템 분석을 통한 컨텐츠발전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및 기대효과

Ⅱ. 사이버 교육시스템
1. 사이버 교육과 사이버 대학
1) 사이버 교육의 개념
2) 사이버 교육의 특징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3) 사이버 교육의 유형
4) 사이버 대학의 개념
5) 사이버 대학의 특징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6) 사이버 대학의 유형
7) 사이버 대학의 구성요소
(1)교수
(2)학생
(3)교육과정
(4)전달매체
2. 사이버 교육 시스템
1) 사이버 교육 시스템의 구성요소
2) 사이버 대학 시스템의 구성요소
3) 사이버 대학의 운영요소
(1)조직
(2)학사관리
(3)시스템 평가와 피드백 체제
(4)설립배경·이념·목표
(5)지원체제

Ⅲ. 가상교육 시스템의 사례 및 비교 분석
1. 가상교육 시스템의 사례
1) 문제은행식 원격 개별학습 시스템
(1) 시스템의 특징
(2) 시스템구성
(3) 저작부 시스템
(4) 학습부 시스템
(5) 전자우편 시스템
2) CYBERLEC 가상교육 시스템
(1) 시스템의 특징
3) Realedu-Manager 시스템 특징
(1) Realedu-Manager 시스템 특징
(2) 시스템 구성
2. 가상교육 시스템 비교 분석

Ⅳ. 사이버대학 시스템 컨텐츠 발전 방안
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1) 주요 문제점
(1) 기술상 문제점
(2) 컨텐츠 개발 및 투자
(3) 정보센터의 운영 및 컨텐츠
(4) 가상대학 운영
2) 기타 문제점
2. 보완 및 개선 과제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및 기대효과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은 새로운 개념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 공간을 통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가상 교육은 시간이 지나면서 열린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은 사이버 대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사이버 대학은 교육부에서 정규 대학과정으로 인가받아 출범한지 불과 3년 만에 그 수는 전국 16개 대학, 학생 정원 24,000여 명으로 급성장 하고 있다. 이것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과 일반대학의 3분의 1정도에 불과한 저렴한 학비, 그리고 학생수와 상관없이 대량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이점 등이 그동안 대학을 갈 수 없었던 직장인이나 사회인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 사이버 대학의 경우 2003년 입시에서 부동산 학부가 5.33대 1을 비롯한 평균 경쟁률 2.16대 1을 기록하고 있어 그 인기를 실감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성자의 배후에는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몇몇 인기 사이버 대학을 제외하고 평균 정원의 50.6%정도의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이 또한 서울, 경기 등 수도원에 편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의 재 등록율 또한 저조하여 사이버 대학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3명중 1명은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는 일부 아직까지 일반 대학에 비해 그 인지도가 낮다는 점도 있겠지만 일부 사이버 대학의 교육환경의 부실, 컨텐츠의 부족
참고문헌
강경애, 웹 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비교 분석, 2001
박현기, 가상교육을 위한 대학 정보 인프라 구축 모델에 관한 연구, 2000
오권수, XML 기반의 교육 컨텐츠 패키징 시스템 구현, 2002
유지웅,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1
이경희, 웹 기반 원격교육시스템에서 SMIL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설계 및 구현, 2001
이성대, 인터넷 기반 가상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 2002
지정근, 열린 교육 구현을 위한 가상교육 시스템 모형 설계, 2001
황정원, 국내 사이버 대학원 현황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2001
KERIS, 사이버대학 모니터링 연구,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하고 싶은 말
소논문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