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폭력

 1  청소년 학교폭력-1
 2  청소년 학교폭력-2
 3  청소년 학교폭력-3
 4  청소년 학교폭력-4
 5  청소년 학교폭력-5
 6  청소년 학교폭력-6
 7  청소년 학교폭력-7
 8  청소년 학교폭력-8
 9  청소년 학교폭력-9
 10  청소년 학교폭력-10
 11  청소년 학교폭력-11
 12  청소년 학교폭력-12
 13  청소년 학교폭력-13
 14  청소년 학교폭력-14
 15  청소년 학교폭력-15
 16  청소년 학교폭력-16
 17  청소년 학교폭력-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3.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4.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5. 문 제 점

6. 대책

7. 결 론
본문내용
4.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1)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학교폭력의 유형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부분이 신체적 폭력일 것이다. 신체적 폭력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권이종, 상게서. p. 42). 이러한 신체적 폭력은 육체에 고통을 주고, 심한경우에는 부상이나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살인, 상해, 강도, 강간 등과 같이 신체적 폭력은 피해자에게 고통과 상처 외에도 자존심과 자기보호 능력감에 대한 손상을 주게 되어 자칫하면 지속적 정서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단 한 번의 신체적 폭력으로 공포심이 심하게 되어 신경증이나 정신병으로 발전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체적 폭력이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서 세심하게 이해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의 대부분이 동급생끼리 또는 선배가 후배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다. 하지만 교사의 체벌도 학교폭력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폭력경험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폭력사용에 대해서도 허용적인 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이 발생할 때 이들 청소년에 대해 지나친 엄벌주의를 취하거나 방치해 둘 경우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 위해 폭력 사용에 대해 더욱 허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언어적 폭력
언어에 의한 폭력을 물리적 힘에 의하지 않고서도 사람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분위기를 장악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불안 심리와 공포 심리를 조성하여 물리적 폭력과 비슷한 요과를 가져온다. 즉 언어적 폭력은 우리생활에 광범한 영향을 주고 있다. 욕설, 상스러운 표현, 별칭으로 나쁜 의도를 가진 동물이름을 부르는 것 등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듣기만 해도 섬짓한 별명을 부르는 경우 언어 그 자체만으로도 공포감을 조성하기에 충분하다. 조금 더 나아가 협박의 언어를 하게 되면 언어의 연상작용과 분위기가 상승작용을 하게 되어 큰 공포심과 불안심리를 일으킬 수 있다(권이종, 전게논문, p.48).
또한 이를 이용하여 금품갈취, 성폭력, 폭력집단 구성등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 두 사람의 폭력행사자가 아니라 다수의 사람이 합해서 위협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기를 꺾고 금품을 바치게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돈을 빼앗긴 것인가 아니면 돈을 스스로 준 것 인가와 같이 폭력이 아닌 일상적 행동처럼 하면서 갈취를 일삼는 아이들의 이러한 불안 심리나 공포 심리를 이용한 언어적 폭력의 행사라고 볼 수 있겠다(박성수, 21세기 청소년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대회의 광장, 청소년상담연구, 제5권 1호, 1997, p. 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