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

 1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
 2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2
 3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3
 4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4
 5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5
 6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6
 7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7
 8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8
 9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9
 10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0
 11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1
 12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2
 13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3
 14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문화] 프랑스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2 조르쥬 멜리에스

2. 전복과 실험의 시기에서 정착의 시기로
2.1 초현실주의 영화와 아방가르드 영화
2.2 시적 리얼리즘

3. 현대영화로의 전환기
3.1 작가주의와 작가 영화들
3.2 누벨바그(nouvelle vague)의 탄생

4. 오늘날의 프랑스 영화
4.1 누벨바그 이후
4.2 최근의 프랑스 영화
본문내용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 뤼미에르 형제의 발명
1) 키네토스코프 - 1889년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 길이 12.2 m의 필름을 자동장치로 회전시켜 아래에 있는 전구의 빛을 통하여 위에서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도록 되어 있다. 이 '들여다보기 영화'는 한 사람밖에 볼 수 없었으나 흥행용으로 인기를 모았다.
관객이 동전을 지불하고 움직이는 사진 상자를 들여다보는 장치 → 매스미디어로서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함. 화상을 안정적으로 볼 수 없다는 결함

2) 시네마토그래프의 발명
렌즈를 통해 큰 스크린에 확대 상영할 수 있어서 많은 관객이 동시에 같은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획기적. 필름을 간헐적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각 영사 프레임을 정지시킴으로써 영상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데 성공
이 원리는 100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해서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충격적이고 화려한 데뷔로 순식간에 세계 오락산업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1. 「프랑스 문화연구」제10집, 2005
2. 영화 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이용관,집문당,1998
3. 프랑스 영화,Pinel, Vincent 김호영,창해,2000
4. 프랑스 영화의 이해,김호영,연극과 인간,2003
5. www.france.co.kr
6. www.francoree.info
4. www.france.or.kr
5. www.cinematheque.seoul.kr/
6. www.film2.co.kr
7. user.chollian.net/~ml2000/
8.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iganoko/5485798
9. http://www.festival-cannes.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