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

 1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1
 2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2
 3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3
 4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4
 5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5
 6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6
 7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7
 8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8
 9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9
 10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10
 11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최근동향
1. 신정권의 수립과 사회복지정책
2. 경제구조조정과 사회복지정책
3. 민간사회복지조직의 개혁
Ⅲ. 지방자치시대 대전지역 사회복지의 현황
Ⅳ.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활동과제
1. 공공부문의 활동과제
2. 민간부문의 활동과제
3. 시민운동의 역할: 결론을 대신하여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이 글은 지방자치시대 사회복지의 최근동향 및 대전지역 사회복지현황과 활동과제를 시민운동의 관점에서 그 역할과 과제를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1991년 이후 지방의회의 구성과 지방자치단체장선거(1995)의 실시로 자방자치시대가 열린지 7년이 지나고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시민의 삶의 질과 복지 측면에서는 시민이 직접 감지할 수 있는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방화란 중앙정부 중심으로부터의 탈피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변화를 요구한다. 특히 사회복지분야는 주민의 삶의 내용과 직접 관련된 분야로서 지방자치가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분야이다. 지방자치가 처음 실시될 즈음에 지방자치가 사회복지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동시에 지적되었다(차흥봉,1994).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지역복지에 대한 주민욕구의 상승과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장선거를 통한 참여정치의 활성화는 지역복지행정에 새로운 개혁과 발전을 가져오는 추진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지방정부의 재정능력 취약과 불균형에 따른 복지투자에 있어 지역간 불균형의 심화, 사회복지의 낙후현상이 우려되었다. 현재의 시점에서 평가해볼 때, 지방자치와 사회복지의 관계에는 새로운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 지방자치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간의 업무분담, 재정분담, 조직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백종만, 1996). 그러나 이 세가지 영역에서 중앙과 지방정부의 역할분담의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지방정부의 역할에 변화가 없는 것이 지방자치의 한계를 가져오게 한 것으로 보인다. 민간부문에서는 해방이후 국가중심적 관료행정으로 민간기관들의 자율성이 크게 제한되어 있었으나 지방화이후 실질적인 자율성제고가 없었다. 한편 지역복지향상을 위한 민간시민운동의 역할도 지역수준에서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지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이글에서는 우선 지방화시대 사회복지의 최근동향을 살펴보고, 대전지역 사회복지의 현황, 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활동과제를 중심으로 사회복지분야의 개혁과제와 시민운동의 활동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이, 오정수외, 비교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관협회, 1997.
내무부, 지방재정연감, 각연도.
미셀 초스도프스키, 빈곤의 세계화, 당대, 1998.
백종만,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발전과제와 사회복지사 및 시민의 역할”, 사회복지학교자료집, 참여민주사회시민연대, 1996.
서울특별시, 서울시 사회복지기초수요조사 및 정책연구, 1997.
오정수, “지방화시대와 지역복지행정의 방향”, 충북사회복지연구제5호, 1996.
이인재, “지방자치시대 중앙과 지방정부의 사회복지재정에 관한 연구”, 지방화시대 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정책학회, 1995.
이재완, “지방자치와 사회복지: 지방화, 분권화”, 한국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복지의 현황과 쟁점, 인간과 복지, 1998.
차흥봉,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수요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제7회전국사회복지대회 발표논문, 1994.
참여민주사회시민연대, 사회복지학교자료집,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