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

 1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1
 2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2
 3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3
 4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4
 5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5
 6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6
 7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7
 8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
 1. 지역사회복지관의 발달과정 
 2. 지역사회복지관의 개념 및 역할
 3.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사업내용

Ⅲ.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1. 사회복지관의 역할 활성화 방안
 2.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을 위한 민ㆍ관의 협력방안

Ⅳ. 생각한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 이후. 정부는 지방자치화를 내세웠고, 이는 국가 행정 업무의 지방 이관을 가져왔다. 이와 함께 복지 역시 지방으로 이양되면서 지방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2003년 7월에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으로 인해 시설보호 중심이던 사회복지서비스가 지역사회복지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지방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시ㆍ군ㆍ구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신설하고, 지방자치단체장은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복지에서의 지역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지역사회의 모습이 변화하고 있는 지금, 지역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민간 복지기관인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할 것인가? 여기에서는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변화하는 이 시대의 지역사회복지관이 안고 있는 한계와 그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

1. 지역사회복지관의 발달과정

지역사회복지관의 모체는 1884년 영국 런던의 “토인비홀”로부터 시작된 인보관 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인보관 운동은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발생된 지역을 중심으로 지식인들이 빈민지역에 거주하면서 지역주민들로 하여금 빈곤의 실상과 원인을 터득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간적 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조직된 것이다.
이어서 1889년 미국 시카고 서부지역에 “헐하우스”라는 지역사회복지관이 건립되었으며, 19세기말 보스톤과 뉴욕등지에 여러 개의 지역사회복지관을 건립하였다. 당시 이와 같은 지역사회복지관들은 대도시 지역에 이주해 온 이민자들의 사회적응을 돕는 서비스 활동을 그 주요업무로 삼았으며, 그 후 1960년 존슨 행정부의 지역사회행동 프로그램에서부터 본격적인 지역사회복지관 사업이 출발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06년 원산에서 미국의 감리교 여선교사인 노울즈(Knowles)에 의해 ‘반열방(班列房)’이라 칭하는 인보관을 설립하여 여성들을 위한 계몽사업을 시작한 것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그 후, 1921년 현재 태화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의 전신인 태화여자관 설립을 비롯한 여자관이 몇 몇 지역에 설립되었고, 1930년대에는 조선 총독부에 의해 인보관이 설치되었다. 이처럼 1960년대까지는 식민지를 위한 시혜적 목적과 외원기관의 원조 등이 중심이 되어 설립되었고, 1970년대에는 각 대학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복지관을 설립하였다. 1989년 주택건설촉진법 등에 의해 저소득층 영구임대아파트 건립 시 일정규모의 지역사회복지관 건립을 의무화되었고, 오늘날에는 전국 370개소(한국사회복지관협회/2004)로 설치ㆍ운영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