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

 1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1
 2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2
 3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3
 4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4
 5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5
 6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학]동충화초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충하초란

2. 동충하초 종류

3. 동충하초의기록

4. 동충하초의효능

5. 동충하초의 복용법

6. 동충하초의 구입시 주의점

7. 동충하초의 관련기사


본문내용
1. 동충하초란
동충하초는 겨울에는 벌레 상태로 있다가 여름이 되면 버섯(옛날사람들은 풀이라 생각)으로 되는 신비한 버섯으로 예로부터 동물과 식물의 정기를 모아서 생기는 신비의 버섯이다. 즉 전해에 동충하초균이 곤충의 몸 속으로 침입하여 곤충내에 영양분을 흡수하여 균사를 뻗은 후 곤충의 몸이 균사로 가득차게 된다고 한다. 그 후 균사가 딱딱해져서 균핵으로 변하며
곤충의 몸은 미이라처럼 변하여 전혀 부패하지 않고 보존된다. 그 후 비가 오고 온도가 높아지면 곤충 위에서 자실체(버섯에 해당)인 동충하초가 형성되어 자라게 된다. 이제까지 중국에서 약재로 이용한 동충하초는 중국의 서장(西藏),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등의 각 성과 티베트에서 해발 3,000~ 4,000m의 고원지대에서 서식하는 까다로운 생육조건과 작은 크기 때문에 절대수가 한정되어 있는 매우 고가의 약재로 일부의 사람
들만이 고가로 구입할 수밖에 없었다. 동충하초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걸음마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너무도 고가이어서 이에 대한 연구에 많은 돈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동충하초의 대량재배의 재배방법을 개발해서 동충하초가 대량으로 재배되어서 이제는 가격이 내려 많은 연구가 될 것이며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새로운 약효가 발견될 수 있을 것이며 약효의 원인물질도 밝혀질 것이다. 현재 본사에서도 이런 효능과 약효원인물질을 규명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런 연구를 통하여 효능의 원인물질이 밝혀지고 또 효능이 증대된 재배법을 개발하면 효능이 증대된 동충하초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2. 동충하초 종류
1) 밀리타리스 동충하초(Cordyceps militaris L. ex Fr. Link)
자낭균강 백각균과 코디셉스속(cordyceps sp)에 속하는 밀리타리스 동충하초(cordyceps miliaris L.ex Fr.Link)는 북동충하초, 잠용중초, 용초, 번데기 동충하초등의 이름으로 부르며 나비목의 번데기에 기생하는 자실체와 번데기의 복합체이다.
[분포] 세계 여러나라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기내에 습도가 높고 수분이 많은 계곡주변에서 발견되며 누에번데기(100%)를 이용하여 인공재배가 가능하여 졌다.
[형태] 겨울에는 균사를 땅속에 있는 번데기의 체내에 뻗쳐 영양분을 취하면서 번데기가 균사로 가득차게 되어 죽게 된다. 여름철 상대습도가 높아지는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기주인 번데기에서 여러개의 자실체가 성장하여 땅속을 뚫고 나와 가늘고 긴 야구막대기모양의 형태로 자라게 된다. 전체 길이는 3.5~7㎝이고 번데기 부분이 1.5~2㎝이다.
참고문헌
WWW.119mushroom.co.kr,
WWW.hanwooll.co.kr


하고 싶은 말
동충화초에 대하여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