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 독후감 레포트

 1  <딥스> 독후감 레포트-1
 2  <딥스> 독후감 레포트-2
 3  <딥스> 독후감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딥스> 독후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의 내용 분석

3. 에 대한 개인적 감상
본문내용
는 아동심리 치료에 있어서 고전으로 평가되는 책으로, 유아교육계나 심리학계, 정신병리학계 등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물론, 아이를 바르게 키우려는 부모와 세상을 당당하게 살아가려는 일반인에게까지 회자되며 널리 사랑받는 책이다. 는 문제 아동이었던 5살짜리 딥스라는 아동을 치료했던 액슬린 여사의 기록을 담은 책이다. 특히, 흔히 볼 수 있는 딱딱한 이론서가 아니라, 실제 사례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기술한 보고서이다..........버지니아 M. 액슬린 박사는 한 유치원으로부터 딥스라는 소년의 치료를 의뢰받는다. 유명한 과학자인 아빠와 외과 의사 출신인 엄마 밑에서 물질적 풍요를 누리며 자라는 다섯 살 아이인 딥스는 정신지체로 의심될 정도로 느린 언어 능력, 비정상적인 행동, 원만치 못한 대인 관계로 정신과 치료가 필요했다. 딥스의 아버지는 유명한 과학자이고 어머니는 성공적인 외과 의사였는데, 지적 성취에 인생의 가치를 두는 그들은 어린 딥스의 지적인 재능만을 개발시키려고 끊임없이 시험하고 관찰하고 강요했다..........이처럼 는 아이에 대해 갖고 있는 어른들의 고정관념과 선입견에서 발생한 교육방식이 한 아이의 정서와 심리에 얼마나 부정적이고 위험한 상처가 될 수 있는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또한 그에 대한 대안과 치료방식에 대해 한 아이의 놀이치료 과정을 통하여 보여준다. 액슬린 여사의 놀이치료 방법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무엇이든 강요하지 않는 방식이었다..........한편, 를 통해 개인적인 성장의 증진은 지적인 면을 개선시켜서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둘러싼 세계를 헤쳐 나갈 만한 정서적인 힘을 길러주는 것이 우선 이라는 것을, 또한 많은 능력을 갖기보다는 먼저 능력 있는 사람으로 느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이 책이 전달하고 있는 핵심적인 메시지이자 과제로 역시 이에 대한 해답은 진심어린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또한 중요한 것은 딥스에 대한 액슬린의 노력처럼 아이들에게 올바른 성장의 계기를 만들어 주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정교육의 역할만큼이나 사회적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간교육은 가정과 사회를 동시에 엮어내는 태도가 필요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존중해 주고 그들 자체를 인정해 줄 수 있는 마음가짐, 그리고 잔잔하게 베풀 수 있는 깊고 지속적인 사랑과 애정인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버지니아 M. 액슬린의 명저 자아를 찾는 아이 딥스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서평/감상문입니다. 책의 핵심 메시지와 그에 따른 개인적 견해를 거품없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