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

 1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
 2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2
 3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3
 4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4
 5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5
 6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6
 7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7
 8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8
 9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9
 10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0
 11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1
 12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2
 13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3
 14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4
 15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5
 16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6
 17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7
 18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8
 19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19
 20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공학]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itle

2. Name

3. Abstract

4. Background

5. Simulation

6. Experiment

7. Analysis

8. Conclusion

9. References


본문내용
PCB 에칭과정
그동안의 실험과 달리 이번엔 우리가 직접 작품에 사용할 회로기판을 만들었다. Printed Circuit Board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는데 양면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택했다. Term Project를 진행하면서 PCB 제작과정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과정을 요약해보면 일단 ORCAD를 이용해 Schematic 회로를 구성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Analog or Mixed A/D"가 아니라"Schematic"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뮬레이션을 돌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회로그리기는 그동안 했던 것과 비슷했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전원이 필요한 소자에 반드시 전원을 입력해줘야 하는 것이 달랐다. 예를 들어 4069는 내부에서 6개의 Inverter로 구성되는 IC인데 이것을 표현하기 위해 6개의 Inverter를 그리고 그들의 소자번호를 동일하게(IC3A, IC3B, IC3C 등으로 표현하면 자동으로 핀 번호가 순서대로 매 겨진다.) 만들어 준다. 그리고 전원이 입력되어야 하는데 인버터 위아래에 전원과 접지를 연결해주고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핀 번호를 입력해주면 그 IC는 하나의 IC내에 6개의 Invertor가 들어가고 전원이 연결된 상태로 표현이 된 것이다. Schematic을 구성할 때 전원과 접지, 그리고 핀 번호와 IC 번호를 반드시 잘 살펴야 한다. 그 다음 과정은 Schematic(Design) 화면을 작게 만들고 이 Project 파일의 Design을 클릭하면 위에 Tool이라는 메뉴가 활성화 된다. 여기서 Design Rule Check와 Annotate를 하고 Footprint를 입력하고 Net list 파일을 생성한다. Footprint는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는데 나중에 소자를 꽂을 자리를 만들어주는 과정이기 때문에 잘못 고르면 소자를 꽂을 수 없는 일까지 발생한다. Net list 파일이 만들어 졌으면 ORCAD의 Layout Program을 이용해 File의 New 항목에서 ORCAD Layout폴더의 Dat폴더로 들어가서 Default를 로드하고 조금 전에 만든 MNL(net list file)파일을 로드한다. 그러면 확장자가 MAX인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물어보게 되는데 작업폴더에 이를 저장하면 검은 바탕에 가느다란 노란색선으로 소자가 복잡하게 연결된 화면이 뜬다. 이것은 소자가 Footprint 종류별로 구분되어 나열된 것인데 자신이 생각한 부품 Mount 위치에 이들을 배치하고 선 굵기를 선택하여 배선을 하면 된다. 이 때 file의 load에서 양면회로를 나타내는 “2__THR_H.SF”을 불러와야한다. 선 굵기는 PCB를 두 번 제작하면서 느낀 결과 50정도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 배선은 우리조의 경우 Auto Routing을 선택했다. 하지만 직접하는 것이 Auto Routing에 비해 더 깔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좋다고 하기는 힘들다. Auto Routing이 시간은 절약된다. 그 다음에 다시 이 회로의 Design Rule Check를 하게 되는데 이 때 뜨는 Error의 대부분은 소자배치가 너무 가까워서 발생하는 Error이다. Error 수정이 끝나면 Gerb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Gerb 파일을 이용해 필름을 제작하게 된다. 이제 PCB 제작 준비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PCB 제작은 먼저 동판을 회로에 맞는 크기로 잘라내고 Gerb 파일을 이용해 만든 필름을 잘라낸 동판조각에 붙인다.
참고문헌
The Hobby Electronics from Japan(Http://hobb-elec.org)
All data sheet(Http://www.alldatasheet.com)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하고 싶은 말
초음파 센서를 이용
거리측정하는 장치 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실험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