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원효의 대승불교적 수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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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원효의 대승불교적 수행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I. 원효의 일심 사상
1. 일심(一心)의 개념
2. 일심의 이문(二門) : 심진여문과 심생멸문
1)심진여문(心眞如門) : 진여(眞如)로서의 일심(一心)
2) 심생멸문(心生滅門) ; '여래장(如來藏)'으로서의 일심

II. 원효의 각(覺) 사상
1. 각(覺)과 불각(不覺)
(1)각(覺) ; 일심(一心)에로의 상향도
1)본각(本覺)과 시각(始覺
2)시각의 4단계
3)각의 특징적 본성
(2)불각(不覺) ; 생멸(生滅)에로의 하향도
1) 근본불각(根本不覺) 또는, 근본무명(根本無明)
2) 지말불각(枝末不覺): 삼세 육추(三細 六序)
(3)훈습(薰習)
3. 진여(眞如)의 삼대의(三大義) : 불(佛)의 삼신(三身)
4. 삼발심(三發心)

Ⅲ 원효의 수행론: 사신오행(四信五行)
1.사신(四信)
(1)신근본(信根本): 진여(眞如)를 믿음
(2)신불(信佛): 부처를 믿고 공양함
(3)신법(信法): 법에 큰 이익이 있음을 믿음
(4)신승(信僧): 승(僧)을 믿음
2.오행(五行)
(1)시문(施門), 계문(戒門), 인문(忍門), 진문(進門)
(2)지관문(止觀門)
1)지(止)의 수행
2)관(觀)의 수행
3)지관쌍운(止觀 運)
4)염불의 수행

맺는 말
본문내용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의 연관 속에서 그의 수행론이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수행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심이문삼대(一心二門三大)로 전개되는 그의 일심 사상과 본각(本覺)과 시각(始覺) 및 불각(不覺)의 이론으로 전개되는 그의 각사상에 대한 전이해가 필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논문에서는 원효의 일심 사상과 각사상에 대한 간단한 개관을 한 다음, 그의 수행론에 대한 고찰에 들어가기로 한다. 원효의 수행론은 발심론과 수행론으로 나누어 고찰할 것이다.

I. 원효의 일심 사상

1. 일심(一心)의 개념

원효의 일심 사상은 철학적 또는 형이상학적 실재의 개념을 전개한 것이 아니라 대승 불교적 각체험을 통하여 체험되는 실재 세계의 궁극적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원효의 일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것이 철학적 또는 형이상학적 실재의 영역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대승 불교적 각체험의 내용을 지시하고자 사용되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원효의 일심론은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의 이문론으로 전개된다. 원효는 대승 불교의 모든 가르침을 결국 일심이문(一心二門)에 대한 가르침으로 집약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원효의 일심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또하나의 사실은
참고문헌
1.원효의 저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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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연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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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순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