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민간신앙 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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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민간신앙 전통에서의 죽음과 영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간신앙의 정의
2. 민간신앙의 특성
3. 고대 한국인의 죽음관
4. 한국무속에서 보는 죽음
1) 무속의 인간이해
2) 무속에서 죽음이 가지는 의미
3) 생사의례
4) ‘한(恨)’으로서의 죽음
5) 영혼관
6) 내세관

참고 : < 우리나라의 전통적 상례절차 >
본문내용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
인간에게 죽음의 문제보다 더 심각하고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말하기를, "인간은 평생 동안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적으로 안고 살아간다"고 했다. 성서에서도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죄와 죽음을 다루고 있다. 이렇듯 세계 여러 종교에서는 죽음의 문제를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여겨왔고, 죽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추구해 오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이어온 우리나라 대중적인 민간 신앙에서의 죽음과 영생의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민간신앙의 죽음의 이해를 어떻게 포용해야 할 것인지 고민해 보자.


1. 민간신앙의 정의
: 민간신앙이란 민간층(서민층)에서 전승되는 자연적인 종교를 의미한다. 자연종교적 이면서 성립종교(成立宗敎:established religions)와 유합적(琅合的)인 성격을 가진다. 자연종교적 이라함은 특정한 창교자가 없고, 계시적(啓示的)이 아니며, 신앙의 체계화가 이룩되지 않았고, 조직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어느 때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는 아득한 옛적부터 믿어 온 민족으로서의 계승적 신앙이라는 것이다. 민간신앙이라는 용어 이외에도 민속신앙 민속종교 민중신앙 무속 샤머니즘 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리운다. 민간신앙의 바탕에는 산(산신령) 바위(바위신)와 나무(나무신) 물 등 자연적인 모든 존재에 정령(anima)이 있다고 믿는 자연숭배사상과 인간 영혼의 불멸과 이에 따른 조상숭배 사상이 형성되어 있다. 흔히 무속이라 칭하는 민간신앙은
참고문헌
김태곤. 『무속과 영의 세계』. 서울 : 도서출판 한울 . 1993
이은봉. 『여러 종교에서 보는 죽음관』. 서울 : 가톨릭출판사 . 1995
김승혜, 김성례 『그리스도교와 무교』. 서울 : 바오로딸 . 1998
김인희. 『한국무속의 종합적 고찰』. 서울 : 고대 민족문화 연구원 . 1982
김태곤. 『한국의 무속』. 서울 : 대원사 . 1993
강금화. 『한국종교 문화속에 나타난 죽음이해와 그 신학적 극복』. 석사학위논문(감신 : 1995)
최길성. 『한국 민간신앙의 연구』,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9
*참고자료 출처 - http://www.koreanfolk.org/default.htm(한국민속과 전통문화) - 전통문화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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