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RF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는 모형자동차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공학]RF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는 모형자동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1 동기
1.2. 연구 목적
1.3 기존 연구

Ⅱ 본론
2.1 기본 원리
2.1.1 마이크로 프로세서
2.1.2 8051(89C51)
2.1.3 AVR
2.1.4 센 서
2.1.5 모 터 (DC 모터)
2.1.6 입력신호
2.2 구현 내용
2.2.1 작품의 작동

Ⅲ. 결 론
3.1 작품의 사진

Ⅳ . 졸업 작품 후기

Ⅴ . 참고 문헌
본문내용
RF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는 모형자동차
Ⅰ.서론
1.1 동기
팀 내 구성원들이 다들 자동차에 관하여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졸업 작품의 기회에 다들 자동차를 이용한 먼가를 만들 생각을 당연히 가지게 되었다.. 주제를 정하기까지 하고 싶은 것이 많아 어떤 것을 할지 많이 망설여졌다. 처음에는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빨간불을 감지해서 정지선에 멈추는 자동차를 만들까 하다가 영화 ‘어린신부’에 나오는 청소기를 자동차를 이용해서 장애물을 피해가는 자동차를 만들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1.2. 연구 목적
마이크로 콘트롤러 , 모터 , 센서 , RF 를 제어하여 장애물을 피해가는 자동차를 만들고 이런 장비들에 친숙해 지는 것이 목적이다.
1.3 기존 연구
팀 내 구성원들의 일부가 이런 로봇에 관하여 2학년 때 ‘마이크로 프로세서’라는 과목을 수강 했었다. 그 강의에서 처음으로 납땜질을 통하여 ‘스탑 와치’를 구현해 본 경험이 있었다. 그 후 3학년 실험을 통하여 증폭기와 PID 제어기를 구현해본 적이 있었다.
Ⅱ 본론
2.1 기본 원리
2.1.1 마이크로 프로세서
𝐀. 개요
CPU는 레지스터, ALU, 멀티플렉서, 디코더 등 여러 가지 디지탈 기능을 수행하는 소자들을 조합해서 설계할 수가 있다. 이러한 설계 방식은 어떤 특수한 용도에 맞게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CPU는 컴퓨터의 부품 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소자이므로 표준화된 하나의 집적회로로 설계하는 것이 유용할 수가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는 한 개의 IC칩으로 된 CPU를 가리킨다. 여러 IC칩으로 설계한 CPU와는 다르게,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직접적으로 레지스터나 ALU 등과 외부 부품을 연결할 수가 없으며, 다만 이 칩의 단자를 통해서만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또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의 모든 내용이 하나의 조그만 칩 속에 내장됨으로 해서, 가격이 훨씬 싸지며 부피가 줄어든다는 중용한 장점이 있다. 저렴한 가격과 작은 크기로 인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이전에는 경제성이 없던 구조를 설계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컴퓨터 설계기법에 있어 변혁을 가져오게 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다양한 방면에 응용되고 있다. 범용 컴퓨터의 CPU로나 특 수용 컴퓨터의 프로세서로 뿐만 아니라, 교통신호 제어, 개인 가정용 컴퓨터, 계측 제어기기, 사업용 업무처리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𝐁.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역사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인텔사의 80계열과 모토롤라사의 68계열이 있다. 1969년 최초로 발표된 4004는 4비트를 처리할 수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였다
하고 싶은 말
RF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는 모형자동차 전체회로도 포함 되어 있구요

프로그램 소스 역시 포함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