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

 1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1
 2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2
 3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3
 4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4
 5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원론]행정학의 접근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역사적 접근방법

Ⅱ.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Ⅲ. 행태론적 접근방법

Ⅳ. 생태론적 접근방법

Ⅴ. 체제론적 접근방법

Ⅵ. 현상학적 접근방법과 비판이론

Ⅶ. 공공선택론적 접근방법

Ⅷ. 신제도론적 접근방법
본문내용
행정학의 접근방법이란 행정현상을 연구하는데 어떠한 기본 입장을 취할 것이며, 어떤 시각에서 관심이 되는 대상을 분석할 것인가에 관련된 학문의 연구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들은 단 한가지의 접근방법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Ⅰ. 역사적 접근방법
행정학이 정치학으로부터 분리되어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되기 전인 19세기 미국정치학은 그 초반부터 많은 실무자들에 의해 역사적 학문으로 간주되었다. 여기에서 역사적 접근방법(historical approach)이란 역사는 과거의 정치이고 정치는 현재의 역사라는 사고에 기인한 방법이다. 이 역사적 접근방법은 각종 정치․행정제도의 진정한 성격, 그 제도가 형성되어 온 특수한 방법을 인식가능케 해주고, 현대의 정치 행정적 사건들을 자세하게 묘사해 주고 그결과 이들 연구는 일종의 사례연구(case study)가 되며, 어떤 사건․기관․제도․정책․등을 발생론(genetic explanation)적 설명방식으로 연구하고 인간정신의 역사성과 지식의 상대성을 강조한다.
Ⅱ.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법률적 접근방법은 행정현상을 헌법, 법률 및 각종 법령과 연계시켜 연구하는 방법이다. 제도론적 접근방법은 단순히 정치의 역사나 법률이 아니라 정치․행정제도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는 접근방법이다. 그리고 법률․제도적 접근방법이란 일반적으로 위의 두 접근방법을 함께 지칭해서 부르는 용어이다. 왜냐하면 주요한 각종제도는 법률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사이의 관계는 물론 각 부처간의 관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의 권한과 사무의 배분 등을 헌법과 정부조직법 등 관련 법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Ⅲ. 행태론적 접근방법
행태론적 접근방법은 사회현상을 제도나 이념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 사회현상을 일으키는 인간행태를 관찰함으로써 설명하려는 과학적 연구관점이다. 이는 사이먼의 「행정행태론(Adnimistrative Behavior)」에 의해서 대표된다. 사이먼은 행정현상에 대한 경험적 연구와 방법론적 엄격성을 통해 해정학의 과학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사이먼은 행정현상을 의사결정과정으로 보았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바로 행정학 연구의 요체가 된다고 보았다(이종수 외: 1997:95-96).
이러한 행태론적 연구방법의 특징은 첫째, 논리적 실증주의를 띠고 있다.
하고 싶은 말
행정학의 접근방법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