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시문학-장인가 민요등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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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시대적 특징

2. 장인가(Meistersang)
2.1. 새로운 '정신'적인 매체-장인가
2.2. 가요학교
2.3. 장인가의 형식 및 내용
2.4. 한스 작스(Sachs, Hans 1494∼1576)

3. 민 요(Volkslied)
3.1 서정적인 민요
3.2. 설화체의 민요

4. 찬송가(Kirchenlieder)

5. 격언가(Spruch)

6. 맺으며
본문내용
우리가 인문주의를 교회와 나란히 설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매체'로 파악한다면,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신적 매체'를 중세와 근세 사이의 독일 문학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서 인문주의의 한 측면인 동시에 유럽의 '르네상스'와 결부시키지 않고서는 설명될 수 없는 하나의 문학, 즉 장인가(Meistersang)이다. 전해오는 장인가에서 우리는 '개성적인 고급 예술'을 찾아보기는 거의 어렵고, 대신에 '집단적 성격을 지니는 평균적 성과'를 대하게 된다. 즉 장인가수들의 예술 창작은 고전주의시대 이래로 통용되어온 규범으로 측정해 볼 경우 예술적 업적은 '본질'에 관해 전적으로 다른 성격을 지니는 견해가 기반을 이룬다. 때문에 '개체성의 표현' 또는 '일회적인 창작정신의 표현' 등은 요구되지 않고, 모든 예술가 동료, 즉 장인들에게 적용되는 규칙들의 목록에 완전히 상응되는 문학적 형상화를 추구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장인 가요들은 '가요학교'라는 집단에서 생겨났고, 바로 이 집단이나 좀 더 큰 전체, 즉 도시를 가르치고 즐겁게하는 데 기여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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