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

 1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1
 2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2
 3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3
 4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4
 5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5
 6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6
 7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7
 8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8
 9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9
 10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10
 11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11
 12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락사]안락사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75년 5월 5일 미국에서 "인간의 죽음에도 권리"라는 카렌 안 퀸란 사건을 시작으로 각국의 안락사 입법화 운동은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했고,1998년 3월 24일 미국 오리건 주에서 최초의 첫 합법적 안락사가 인정되었다.
안락사의 의학적 배경도 인류의 질병과 함께 시작되어 신약물의 발견과 의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의 증가에 따른 만성적 질병의 증가, 고혈압, 당뇨병과 더불어 정신 저하 및 중증의 의식 장해(알츠하이머, 치매)노인의 노화와 산업의 발달에 따른 선천성 기형아 증가, 의료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공 장기의 발달과 뇌사, 식물 상태의 인간의 증가,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는 말기 암 환자와 불치 환자의 증가 등으로 안락사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였다. 안락사는 결국 의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생명 연장과 합리주의적 사고에 기반 한, 삶의 질에 있어서 개인에게 좀더 평화로운 생의 마감을 할 수 있도록, 의료기술을 이용한 '죽음의 권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의적 안락사(voluntary euthanasia)는 죽임을 당사는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수행되는 안락사의 유형이다. 이때 당사자는 명령, 의회, 신청 같은 방식으로 안락사를 요청하거나, 소극적인 방법으로 안락사를 승인하면 된다. 하지만, 사고로 의식을 잃게 된 환자의 경우 건강했을 때 유서나 주위사람들에게 한 말로서 안락사를 승인한 경우 역시 자의적 안락사의 범주에 포함된다. 자의적 안락사는 안락사 논쟁의 대상 가운데서 비교적 논란이 적은 유형의 안락사이기도 하다. 반 자의적 안락사와 비자의적 안락사와 비교할 때 자의적 안락사의 경우 안락사 시술 당사자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개입되어 내린 결정이라는 점에서 다른 경우에 비해 윤리적 논란을 일으킬 소지가 적기 때문이다. 실제 의료 현장에서도 환자 자신의 자의적 의사가 있을 때 간접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안락사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