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

 1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1
 2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2
 3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3
 4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4
 5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5
 6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6
 7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7
 8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8
 9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9
 10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임]인터넷게임중독에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의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두어야 할 시간인데도 잠깐만, 잠깐만 하면서 스스로 그만두지 못하고, 처음 사용할 때보다 점점 사용 시간이 길어지며,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우울하거나 짜증이 나고, 인터넷 때문에 생활 속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인터넷 중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게임, 채팅, 서핑, 음란물 등을 이용하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인터넷 사용을 과도하게 하여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심각한 지장이 발생하는 상태
우리가 알고 있는 흡연, 알콜, 마약 중독에서 금단증상과 내성, 그리고 강박적 사용이 나타나듯이 인터넷 중독에서도 금단증상과 내성, 강박적 사용, 신체적 증상, 일상생활의 장애가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Young 등은 알콜중독이나 다른 충동조절장애와 같은 중독장애라고 주장하지만 Griffiths 등은 인터넷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중요한 개인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1) 게임중독 :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 그리고 청소년과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며, 인터넷 상의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것. 인터넷 게임은 무엇보다도 재미있으며, 전략을 세워 레벨을 높이는 과정에서 경쟁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면이 있어서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자신감을 얻는 경험을 통해 자기를 실현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성적, 친구관계 등 현실에서 불만스러운 내 모습에 대한 대리만족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게임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On/Off -Line을 통해 타인과 쉽게 사귀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의 오락적 특성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기도 하지만 게임을 하느라 다른 일을 못할 정도로 과도하게 몰두한다면 인터넷 게임중독이라 볼 수 있다.
2) 채팅중독 :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많이 일어나며, 인터넷을 통해 타인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친밀감을 나누고 관계 형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채팅에 몰두하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대화를 하며 타인에게 보여주는 개인의 행동은 현실의 내가 아니라 현실 속에서 나타내지 못한 내가 원하는 모습을 드러내거나 다양한 나의 모습을 실험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만난 대상과 실제로(Off-Line 만남, 번개 등) 만나거나 인터넷으로만(On-Line)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 만난 인간관계는 다른 친구관계보다도 더 관계가 잘 유지되고 더 친밀해지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하지만 실제 관계는 그렇지 않다. 이것은 인터넷의 과각성 효과이며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된다. 인터넷을 통해 나의 다양한 모습을 실험해 보는 것은 인터넷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현실과 분리되어 인터넷을 통한 인간관계에만 의존한다면 병적인 몰입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