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1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1
 2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2
 3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3
 4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4
 5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5
 6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6
 7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7
 8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8
 9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9
 10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10
 11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주요 3개국 군비경쟁-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들어가면서
3. 중국
1) 중국 국방 정책
2) 특색 있는 중국의 군사 개혁 변화
2)-1 20만명 군축
2)―2 단과 대학재 편성 조정
2)―3 해군, 공군 군력 증강, 제 2 포병 등장
3) 국방비
4. 미국
1) 무장 능력
2)―1 육군
2)-2 해군
2)―3 해병대
2)―4 공군
3) 국방비
5. 일본
1) 국방정책
2) 무장능력
2)-1 육상지원대
2)-2 해상지원대
2)-3 공군지원대
2)-4 문직인원
2)-5 예비역 부대
3) 국방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들어가면서
다자안보를 추구하는 협상국으로서의 주변국이지만 통일 이후 국경을 맞대고 직접적인 국가 이익의 당사자의 위치로 자리바꿈을 하게 될 때 과연 동북아시아에서의 안정이 이루어 질것인가 그리고, 안정된 환경 속에서 전승4개국이 제시한 한정된 틀 안에서의 15년 동안의 군 구조 개편을 실시한 독일과 달리 유동적인 주변 안보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신속한 군 구조 개편을 우리의 자유의지에 따라 할 수 있을 것인가의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과연 한국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군사력을 건설,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현존의 위협에 대처하는 것으로 만족할 것인가, 아니면 현재의 안보환경에 잘 대처하면서 동시에 미래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현재와 미래를 동시 충족 내지 상호보완 시킬 수 있는 국방력 건설을 추진할 것인가. 이를 위하여 미래 동북아 평화 조성의 동반자로서의 이웃과 잠재된 위협으로서의 양면성이 동시에 내재된 주변국의 위협의 가능성과 그에 대응한 국방력 건설의 타당성을 논하고자 한다.

3. 중국
1) 중국 국방 정책
중국 국방 정책은 국가의 근본적인 이익을 시발점으로, 국가의 발전 전략과 안전 전략에 따르며 봉사하는 것이다. 중국은 현재 중요 전략적인 좋은 기회를 충분히 이용하고 있으며, 발전과 안전한 통일을 유지하고, 국가 전략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주력, 다원화된 안전한 수단을 운용하여 전통적인 혹은 비전통적인 안전에의 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 정치, 경제, 군사, 사회 등의 종합적인 안전을 모색하고 있다.
중국은 국가 안전 유지를 기본 목표와 임무로 두고 있는데, 이는 첫째, 분열 억제, 통일 촉진, 침략에 대한 대비, 국가 주권과 영토, 해양권익을 수호 하는 것, 둘째, 국가 발전의 이익 보호, 경제 사회를 촉진시키고, 협조와 발전에 도모하며, 종합국력을 키워 나가는 것, 셋째, 국방의 발전과 경제 발전 협조의 방침을 유지하고 적절한 중국 국정을 건립하며 세계 군사 발전 상황에 발맞추어 현대화된 국방에 부응해 나가며 정보화 시대에 걸 맞추어 방위작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넷째 인민의 정치, 경제, 문화 권익을 보장하고 법에 저촉되는 것에 대해서는 응징을 하여, 사회 질서와 안정적인 사회를 유지해 나가는 것, 다섯째, 자주적인 평화 외교 정책을 시행하여 상호 믿음, 상호 이익, 상호 협력의 새로운 안전관을 유지하여 비교적 오랜
참고문헌
www.kida.re.kr/woww (검색일: 2004.08.25)
http://www.mofa.go.jp/mofaj/area/takeshima/index.html (검색일: 2004.07.28)
하고 싶은 말
한국을 둘러 싼 열강들이 군비 경쟁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그 치열한 틈 바구니 속에서 우리 한국이 있다. 군비경쟁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한국 주변 열강인 미국, 중국, 일본 3개국의 군사력 대비를 시원한 도표와 함께 제시하여 드렸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