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
 2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2
 3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3
 4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4
 5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5
 6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6
 7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7
 8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8
 9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9
 10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
 11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1
 12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2
 13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요약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典故)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가전(假傳)에 대하여
교훈을 목적으로 사람의 일생을 압축 · 서술한 교술문학이다. 물건을 의인화하여 경계심을 일깨워 줄 목적으로 지어졌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가전의 대표작에는, 임춘-국순전(술 의인화). 공방전(돈 의인화). 이규보-국선생전(술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거북이 의인화). 이곡-죽부인전(竹夫人傳 대나무 의인화). 이첨-저생전(楮生傳 종이 의인화). 석식영암-정시자전(丁侍者傳 지팡이 의인화) 등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물건을 의인화해서 쓴 것으로 가전체라 부르게 된 까닭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당대(唐代) 한유(768 - 824)의 '모영전(毛潁傳)' 이 최초의 작품이고,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임춘의 '국순전(麴醇傳)'과 '공방전(孔方傳)' 이 남아 있는 문헌상 최초의 작품이다. 사물이나 동물, 식물을 의인화해서 내용, 속성, 가치를 주로 표현한 것이다. 마치 사람의 일대기(傳)처럼 표현하고, 또 중 역사책인 사마천의 〈사기〉의 열전(列傳)처럼 사신(史臣)의 평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략)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본문내용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典故)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가전(假傳)에 대하여
교훈을 목적으로 사람의 일생을 압축 · 서술한 교술문학이다. 물건을 의인화하여 경계심을 일깨워 줄 목적으로 지어졌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가전의 대표작에는, 임춘-국순전(술 의인화). 공방전(돈 의인화). 이규보-국선생전(술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거북이 의인화). 이곡-죽부인전(竹夫人傳 대나무 의인화). 이첨-저생전(楮生傳 종이 의인화). 석식영암-정시자전(丁侍者傳 지팡이 의인화) 등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물건을 의인화해서 쓴 것으로 가전체라 부르게 된 까닭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당대(唐代) 한유(768 - 824)의 '모영전(毛潁傳)' 이 최초의 작품이고,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임춘의 '국순전(麴醇傳)'과 '공방전(孔方傳)' 이 남아 있는 문헌상 최초의 작품이다. 사물이나 동물, 식물을 의인화해서 내용, 속성, 가치를 주로 표현한 것이다. 마치 사람의 일대기(傳)처럼 표현하고, 또 중 역사책인 사마천의 〈사기〉의 열전(列傳)처럼 사신(史臣)의 평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자료/문헌
조희웅, 고전 소설 작품연구 총람, 집문당, 2000인권환 외 공편, 한국고전산문선, 태학사, 1995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天君小說硏究(金光淳, 螢雪出版社, 1980), 假傳硏究(曺壽鶴, 語文學 29, 1973),
中國假傳文學硏究(安秉卨, 中國學報 15, 1974),
假傳에 대한 異見散考(安秉卨, 明知語文學 7, 1975),
高麗後期擬人文學의 形成과 文學史的 意義(金光淳, 高麗時代의 言語와 文學, 1975),
假傳에 대한 異見 續考(安秉卨, 明知語文學 8, 1976).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송통신대2학기 한문고전강독 과제입니다
많은참고 되길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