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

 1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1
 2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2
 3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3
 4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4
 5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5
 6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6
 7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7
 8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8
 9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9
 10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10
 11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11
 12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12
 13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 경영이론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목 차 -


Ⅰ. 서론 .................... 1

Ⅱ. 기업이란 ..................... 1

Ⅲ. 경영이란 ..................... 2

Ⅳ. 기업환경 ..................... 5

Ⅴ. 전략 ..................... 11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Ⅲ. 경영이란
경영의 기능은 크게 관리기능, 업무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관리기능은 경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능이다. 이러한 관리기능은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무가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더 요구되는 기능으로서 이에는 계획, 조직화, 지휘, 그리고 통제가 있다. 한편, 관리기능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업무성격별로 구분하는 업무기능으로 이에는 인사, 재무, 마케팅, 회계, 생산 등 이른바 경영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전공분야가 바로 이 업무기능에 의하여 구분된 것이다. 이상에서 언급한 경영의 기능은 계층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크게 상위, 중위, 그리고 하위의 세 계층으로 구분하여 본다. 그러면 경영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자.
1. 관리기능의 종류
(1) 계획(planning) : 조직의 목표를 세우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행위를 말한다. 즉, 기업의 미션과 장․단기 목표를 선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 후 선택된 전략수행을 위해 어떻게 자원을 배분할 것인지에 대한 기업의 공식적인 의사결정과정이다. 경영학에서 말하는 경영계획은 전략계획(strategic planning)과 운영계획(operative planning)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전략계획이란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기업 전체의 거시적 중장기계획이고, 운영계획이란 실제업무수행 차원에서의 각 부서 또는 각 개인이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 단기계획을 말한다.
(2) 조직화(organizing) :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행위를 말한다.
(3) 지휘(leading)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다른 종업원들을 독려하는 행위를 말한다. 리더십이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스스로 동참하도록 하는 조직관리 능력을 말한다.
(4) 통제 (controlling) : 기업경영의 현 상태가 기업의 목표, 계획, 성과기준에 합치되도록 하는 방법과 수단을 의미한다. 즉, 각 구성원이 행하는 업무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감독하고 통제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업무기능의 종류
(1) 경영전략 : 경영전략은 기업들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내․외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방안의 수립 및 실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다루어진다.
(2)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 기업이 유형․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공하는 생산시스템을 계획, 운영, 통제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이다.

(3) 마케팅관리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고객과의 교환을 창출․유지하고 이러한 교환의 창출․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분석․계획․실행․통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4) 재무관리 :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금의 조달을 비롯하여 그 자금의 운용, 관리, 통제에 이르기까지의 총체적인 관리활동을 말한다.

(5) 인사․조직관리 :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발전을 아울러 달성하게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이다.

(6) 회계 : 기업 경영활동을 측정, 기록, 해석하고 기업 내부 및 외부의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을 말한다.

(7)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관리활동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적절한 구성원에게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형태로 제공해주는 정보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경영 활동에 정보시스템이 활발히 이용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 번째는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기술을 필요로 하였고, 두 번째 이유는 정보기술의 놀라운 발전 때문에 정보기술을 경쟁력의 도구로 사용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이다.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은 어떤 목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저장, 분석, 보고, 전달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기업의 경영활동의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신귀 / 경영학 원론 / 형설출판사 / 2002
신유근 / 현대 경영학 / 다산 출판사 / 1996
이원우 / 경영학 원론 / 박영사 / 2002
김규태 / 현대 경영학원론 / 지구문화사 / 199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가우리 학문 공동체 http://cafe.naver.com/gaury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이론에 대한 제반적인 분석과 각종 이론, 이에 따른 경영전략을 조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