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

 1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1
 2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2
 3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3
 4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4
 5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5
 6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6
 7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7
 8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8
 9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9
 10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10
 11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11
 12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기획의 개념
2. 교육기획의 특징
3. 교육기획의 과정
4. 기획에 관한 찬반논쟁

Ⅲ. 나의 견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육기획의 개념
기획이란 국가나 사회, 혹은 기타 구성체가 추구하고 있는 목표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연결해 주며 업무의 실행 과정에서 상호 조화와 협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획이 처음 시도된 것은 로마나 그리스 등의 고대국가들이 시행했던 국가와 도시의 계획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획의 기능적인 강조가 시작된 시기는 20세기라고 할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20세기 미국은 대공황과 2차 세계대전을 겪었다. 이 때 미국을 비롯한 서방 세계들은 어려움과 갈등의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아가기 위한 방안 즉, 강력한 행정력을 기반으로 하는 국가 기획을 시도하였다. 냉전시대 소련은 1928년에서 1932년의 기간 동안 국가개발 5개년 계획을 기획 수립하였으며 미국은 대공황을 이겨 나가기 위해 1933년 국가기획위원회를 설치하고 뉴딜정책을 수행하였다. 2차 대전 이후 가장 큰 기획은 미국의 유럽 재건을 위한 마샬 플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 우리 나라를 비롯한 소위 개발도상국가들이 국가 재건과 발전을 위한 기획과 정책 수행을 시도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1962년부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수립되고 수행되어 국가 재건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렇게 볼 때 20세기는 기획의 시대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든 행정이 다 그렇듯이 기획 역시 집단과 공동체가 규정한 규범과 방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동시에 기획은 개개인의 욕구가 통제나 조절 없이 분출하는 것을 막기도 한다. 기획이란 공동체와 그 구성원에게 가장 필요하고 적절하다 여겨지는 방향을 수립하고 그 방향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수단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Gulick은 기획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할 일과 그 일들의 수행방법들을 개괄적으로 작성해 놓은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Simon은 기획이란 장래를 위한 제안, 제안된 대안의 평가, 그리고 그러한 제안을 달성하는 모든 방법과 관련된 행동이라고 말한다. 또 Newman은 기획이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서 기획의 사전 준비로서의 성격을 강조한다. Waterston은 기획이란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하여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최선의 방도를 선택하기 위한 "지적 시도"라고 말한다. 결국 기획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첫째, 기획은 구체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의 순서 또는 절차이며 조직적 협동행위에 있어서 목적과 수단,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키는 불가결의 요인이다.
참고문헌
1. 이욱범. 교육기획론. 2003. 문음사. 서울.
2. 5. 김신복, 『발전기획론』, 박영사, 2002
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박인학 저. 서울. 大旺社. 1996.
4. 교육행정학의 탐구 : 개념과 실제. 정일환 著. 서울. 원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