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1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
 2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2
 3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3
 4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4
 5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5
 6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6
 7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7
 8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8
 9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9
 10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0
 11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1
 12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2
 13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3
 14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4
 15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5
 16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6
 17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7
 18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학습자 분석

◈ 학습목표

◈ 수업절차

Ⅰ. 도입

Ⅱ. 전개

Ⅲ. 평가

◈ 교육내용

◈ 지도원리

본문내용
◈ 학습자 분석

본 수업은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의 신문이나 광고 등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방법으로는 직접교수법을 채택하여 흥미유발, 설명하기, 질문하기, 활동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활동으로는 개별 학습과 찬반토론과 같은 모둠 학습이 있다. 학생들은 사전 학습을 통해 이번 시간에 필요한 기본적 배경지식은 갖추었으며 모둠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이 수업의 전제로 삼는다. 한편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에 대한 개념은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울 것이며 또한 수업자료로 현재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동영상이나 인터넷 기사, 댓글 등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나 글을 통해 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알고,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우선 신뢰성과 타당성과 통일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후 한 편의 글이 지니고 있는 신뢰성과 타당성, 통일성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글의 내용은 이 같은 기본 요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지니지 못하는 글은 읽을 가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글을 읽으면서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판단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을 읽고,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이 드러내고 있는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같은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성장과 분배의 갈등’, ‘교육의 기회 균등 문제’, ‘사형제도의 찬반“ 등을 다루고 있는 글이 그 예이다. 이렇듯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글쓴이에 따라 주제나 관점이 비슷한 글이 있는가 하면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신문기사, 사설, 광고문 등으로 글의 종류가 달라짐으로 인해서 관점이 달라지기도 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주제나 관점에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면, 글쓴이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나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