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기원

 1  이스라엘의 기원-1
 2  이스라엘의 기원-2
 3  이스라엘의 기원-3
 4  이스라엘의 기원-4
 5  이스라엘의 기원-5
 6  이스라엘의 기원-6
 7  이스라엘의 기원-7
 8  이스라엘의 기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스라엘의 기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문명의 사이에 서 있는 이스라엘

본론
2.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
2-a. 이스라엘의 역사적 기원

2-b.이스라엘의 성서적 기원

3. 이스라엘 기원의 이론적 고찰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 이스라엘
위치: 지중해 동남방
면적: 2만 425㎢인구: 647만 3000명(2003)
인구밀도: 316.9명/㎢(2003)
수도: 예루살렘(Jerusalem)
정체: 공화제
공용어: 헤브라이어
통화: 셰켈(New Israeli Sheqel, NIS)
1인당 국민총생산: 1만 6750$(2003)
나라꽃: 올리브

․ 문명의 사이에 서 있는 이스라엘
한 국가의 흥망성쇠는 필연적으로 주변 국가의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이 스라엘의 경우 약소민족으로서 주변 강대국으로부터의 영향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이스라엘은 중동의 한 작은 나라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세계 3대 대륙인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교량적 위치에 놓여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러한 지리적 위치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과 정치적, 종교적, 경제적 관계를 맺어 왔다.
상대적으로 약세에 처해있던 이스라엘은 주변 강대국들로부터 많은 침략을 받아 왔으며, 그들로부터의 종교적 영향을 배제할 수 없었고, 인류 문명의 발생지 가운데 하나인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양대 문명과의 경제적 관계를 맺지 않을 수 없었다. 바빌로니아를 비롯한 앗시리아, 페르시아 제국들은 직접적으로 이스라엘의 역사에 영향을 끼쳤으며, 이집트 역시 직접 이스라엘을 지배했었다.
뿐만 아니라 서쪽의 아나톨리아와 그리스 및 로마 제국 역시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서방의 이 문명은 이스라엘을 지나 동방의 그것과 충돌하였다. 이러한 동서의 만남도 이스라엘을 통하여 이룩된 셈이다.
한편, 이스라엘은 '기름진 초생달'(Fertile Crescent)의 서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야와 사막의 경계가 되기도 한다. 동쪽 메소포타미아의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 줄기를 타고 초생달 모양을 이루며 북서쪽으로 발달한 기름진 평야는 이스라엘의 줄기를 타고 내려오면서 그 끝을 이루고 있으며, 이집트로부터 북쪽으로 이어지는 사막과 만나게 된다.
이스라엘을 지나가는 중요한 고대 도로는 양대 문명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스라엘 안에서 발달된 도로는 이스라엘의 국제적 관계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며, 도로를 중심으로 발달된 도시들과 인구의 밀집상태, 군사적 행동 등 많은 사건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스라엘 역사」-정중호 지음. 대한기독교서회
「이스라엘」-박수자 지음. 장신선교
「이스라엘 역사」-게오르크 포오러 지음, 방석종 옮김. 성광 문화사
「아스라엘․ 팔레스타인 역사기행」-오가와 히데키 지음, 이종석 옮김. 다빈치 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