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

 1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
 2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2
 3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3
 4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4
 5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5
 6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6
 7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7
 8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8
 9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9
 10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0
 11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1
 12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2
 13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3
 14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문학사] 헤브라이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Hebraism의 槪念

Ⅱ.新約, 舊約聖經의 比較

III. 映畵 ‘十戒’를 통한 Hebraism의 考察

IV. 헤브라이즘 관련 주요 성경 에피소드

V. 결론
본문내용
Ⅰ. Hebraism의 槪念

1. 정의
헤브라이즘은 헬레니즘과 더불어 유럽의 문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양대 사유중의 하나이다. 그리스 사상에 모태를 두고 있는 헬레니즘이 인간 중심적 사상이라면 헤브라이즘은 신의 의지에 순종하는 신 중심의 사상이다. 때문에 헤브라이즘은 영성과 덕성을 숭상하고 피안이나 열반의 경지를 희구한다. 아울러 그것은 인간이 추구할 수 있는 최후의 정신적 목표로 열반의 경지를 상정한다. 이러한 초월적 사상은 구세주 메시아에 그 사상적 뿌리를 둔다. 오늘날의 기독교가 헬레니즘 적 사유와 헤브라이즘 적 사유가 엮어내는 조화와 갈등에 의해서 많이 변형되기는 했지만, 본래 메시아 사상의 진원은 그리스인과는 다른 셈족에 속하는 히브리인에게서 비롯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히브리인들은 이집트,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고대 국가인 메소포타미아 사이에 위치한 팔레스타인에 살면서,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및 아시리아와 같은 주변의 강대국에게 시달림을 받던 약소 민족이었다.
참고문헌
성경(NIV, 개역한글판); 기독교 문화와 현대평론(임영천, 국학자료원); 무지개와 프리즘(이윤기, 생각의 나무); 근대 영문학의 흐름 - 낭만주의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여홍상, 고대출판부);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최지영, 신서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이윤기, 웅진닷컴); 명화로 읽는 서양 미술사(권용준/북하우스); 성서 문화 사전(알리스, 솔); 명화로 만나는 성경은 새롭다-명화속의 성경코드(이석우, 예영커뮤니케이션), 테마로 보는 서양 미술(권용준, 살림출판사); 탈무드(머빈 토레이어, 범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