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조선시대 과거제와 사법고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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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 조선시대 과거제와 사법고시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반 관료 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1) 과거시험에 동원된 희한한 부정들
1) 난장판이 되어버린 시험장
2) 족집게 대리시험 전문가
3) 답안지 빨리 낸 사람이 합격률 높다.
(2) 과거, 그 최후의 타락의 모습

2. 현대판 과거 제도 -고시제도

(1) 고시제도-사법시험 등용문
1) 사법시험의 출현
2) 사법시험이란 무엇인가
3) 사법시험의 시험유형
4) 합격자 결정방법
(2) 고시제의 비리-문제 하나로 수백 명 울고 웃는다.
(3) 왜 사람들은 고시에 열중할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언론에 서울대생 중 일반의 예측을 뛰어넘는 많은 수의 학생이 전공을 불문하고 ‘고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어디 서울대뿐일까? 거의 모든 대학에서 적지 않은 수의 젊은 혹은 늙은 학생들이 고시에 열중하고 있으며 대학 밖에서도 또 그만큼의 사람들이 고시 준비에 매달리고 있다 한다. 젊은 학생들이 고시의 한 길로 몰려드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고시열풍은 고용구조가 불안한 자본주의사회에서 공무원이 갖는 직업의 안정성, 신분의 수적 상승, 권력과 돈에 대한 기대 등이 얽혀 빚어진 결과이다.
실로 고시열풍은 한국사회의 경제적 모순이 결합된 현상이다. 이런 고시열풍을 보고서 과거(科擧)를 생각한다. 과거제도와 고시제도는 서로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정치사회의 부정부패의 원인이 지배층(지도층)의 성격에 있다고 본다. 이에 지배층의 충원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와 관련된 과거제도와 현대의 사법고시를 비교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Ⅱ. 본론
보통 조선시대를 양반관료 사회라 한다. 양반관료가 그 사회의 주체요 지배자란 뜻이다. 자본주의 사회인 지금은 돈이 으뜸가치지만, 조선시대 최고의 가치는 입신양명, 곧 고급관료가 되는 것이었다. 관직에 대한 조선사람들의 열망은 현대인의 상상을 초월한다. 몰락한 가문을 일으키는 것도, 사랑을 이루는 것도 관료가 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거에 어떠한 부정과 비리가 숨어 있을까? 이제부터 이러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양반 관료 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평가하여 관료를 선발하는 과거제도는, 중세사회에서 가장 공정한 인재등용 방법이었다. 과거를 실시한 사회는 혈통에 다라 권력과 사회적 특권을 보유하는 기존 사회에 비해 진일보한 사회이다. 골품제를 유지했던 신라사회보다 과거제를 도입했던 고려사회가 진보한 사회인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범서,『 야사로 보는 조선의 역사』, 가람기획, 2003
강명관,『조선의 뒷골목 풍경』, 푸른역사, 2003
한국역사연구회,『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 청년사, 1996
조한욱,『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 2000
고시연구 편집부,『다시 태어난다 해도 이길을』, 考試硏究社, 1982


※ 참고 웹 문서

http://www.gosidoumi.co.kr/ -고시도우미 홈페이지.
http://law.cau.ac.kr/%7Ekoshiwon/infor/text2.htm -중앙대학교 법과대학 국가고시반.
http://chunhoj.new21.org/zboard/view.php?id=munhwa&no=46 함께 떠나는 역사산책 - 조선시대 과거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