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

 1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1
 2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2
 3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3
 4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4
 5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5
 6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사] 기독교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독교의 태동과 성립
3. 기독교의 변질
4. 기독교의 개혁과 발전
4.1. 교회의 개혁운동
4.2. 서임권 문제
5. 기독교의 세부사항
5.1. 기독교의 구조
5.2. 기독교의 주요 이교도
6. 마치며
본문내용
기독교가 세계의 종교라는 것은 이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일단 우리나라에서만 해도 약 1천만이 기독교를 믿고 있고, 세계에서도 약 20억의 인구가 기독교를 개인의 종교로 가지고 있다.
조셉 폰타나의 거울속의 비친 유럽이라는 책에선 유럽의 여러 전통적인 요소들 가운데에서 당당히 대표적인 유럽적 요소라고 손꼽을 수 있는 것은 기독교라고 할 만큼 기독교는 고대를 거쳐 중세, 근세에 까지 유럽 전체의 사회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고, 그 지위를 뽐내고 있다.
지금까지 이토록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독교는 어떤 성립 과정을 겪었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발전하였을까? 아래의 논문에선 위의 내용을 주로 다루기로 하겠다.

2. 기독교의 태동과 성립

초기 그리스와 로마는 우리나라의 고대 모습과 비슷하게 자연물을 숭상하였다. 예를 들자면 나무, 물, 돌 및 동물들이 예측 불허의 힘을 가지고 있음을 숭상하여 이런 자연물들에 제사를 드리고 미래의 행복을 빌었다. 또 딱히 한 사물을 정해서 믿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힘을 가진 여러 자연물 모두를 믿었다 토테미즘적인 시각과 범신론적인 시각이 더해진 것이다. 범신론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당시 그리스-로마의 신은 수백만에 이르렀다고 한다.
.
이런 사회적인 바탕에서 초기 기독교 선교사들은 이들의 신앙심을 성자나 성물을 믿는 것으로 돌리는데 성공한다. 또한 기독교를 믿게 하지만 그들만의 전통 신앙을 버리는 것을 강요하지 않아 개방적으로 신도를 모으게 되었다. 프레드릭 B. 아르츠, 홍성표 옮김, 『중세 유럽의 문화유산』, 보진재, 1993. pp16-17.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스라엘의 민족종교인 유대교를 모태로 하여 만들어진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 로마가 당시 지중해 세계의 패자가 된 것, 바울과 베드로의 전도 등의 요인으로 크게 발전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민석홍, 『서양사 개론』, 삼영사, 2005.
조셉 폰타나, 김원중 옮김, 『거울에 비친 유럽』, 새 물결, 1999.
프레데리크 들루슈, 윤승준 역, 『유럽 공동의 역사 교과서 - 새 유럽의 역사』, 까치, 2005.
프레데릭 B. 아르츠, 홍성표 옮김, 『중세 유럽의 문화유산』, 보진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