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

 1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1
 2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2
 3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3
 4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4
 5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5
 6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6
 7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7
 8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8
 9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9
 10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10
 11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11
 12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12
 13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6.09.30
  • 13페이지 / hwp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보건학과 생활위생학]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이옥신의 정의

Ⅱ. 다이옥신의 구조와 인체영향
1.다이옥신의 화학구조
2.다이옥신의 정체
3.다이옥신의 인체 한계량
4.다이옥신 함유된 식료품
다이옥신이 들어있는 햄버거
5.우리나라 다이옥신 검출사례

Ⅲ. 다이옥신의 위험성
1. 다이옥신을 통해서 본 우리의 생활 세계
2. 다이옥신의 인체 위해성
3. 다이옥신과 여성 건강
4. 다이옥신과 2세 피해
5. 다이옥신으로 인한 국내 피해 사례

Ⅳ. 다이옥신의 세계적인 문제

Ⅴ. 다이옥신의 위기-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Ⅰ. 다이옥신의 정의

 다이옥신이라 함은 1개 또는 2개의 산소원자에 2개의 벤젠고리가 연결된 3중 고리구조에 1개에서 8개의 염소원자를 갖는 다염소화된 방향족화합물을 말한다. 가운데 고리에 산소 원자 두개가 병렬로 연결되고 벤젠핵에 결합되어 있는 수소의 일부 또는 전부가 염소로 치환된 것으로 염소의 치환수가 치환위치에 따라서 75개의 이성질체가 존재하는 다이옥신계 화합물(PCDDs : polychlorinated dibenzo-p-dioxins)과 산소원자 하나에 두 개의 벤젠핵이 연결되고 벤젠 핵에 결합되어 있는 수소의 일부 또는 전부가 염소로 치환된 것으로 염소의 치환수와 치환위치에 따라서 135개의 이성질체가 존재하는 퓨란계 화합물(PCDFs : polychlorinated dibenzo-furans)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아래 그림은 다이옥신 및 퓨란의 분자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독성이 청산가리의 1만배나 되는 극독성 물질로 생물의 면역과 생식체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발암성까지 있다. `97년 세계보건기구(WHO)산하 기구인 국제 암연구기수(IARC)는 다이옥신을 인체발암물질로 분류했다.
구조는 고리가 세 개인 방향족 화합물에 여러개의 염소가 붙어 있는 모양인데 다이옥신계 화합물(PCDDs)과 퓨란계 화합물(PCDFs)로 이루어져 있다. 다이옥신은 절연제, 제초제, 오수(汚水), 오니(汚泥)와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고 도시쓰레기를 소각하거나 철, 마그네슘, 망간 등의 금속을 제련할 때, 펄프를 표백하고 염소를 사용할 때도 발생한다.
특히 다이옥신은 육류, 생선, 야채, 과일 등 음식물과 죽은 사람의 장기에서도 발견될 정도로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인체에 축적된 다이옥신은 쉽게 분해되지 않아 모유를 통해 2세에게까지 전달된다. 이와 함께 다이옥신은 발암성은 물론이지만 환경호르몬으로 작용, 정자의 감소 등 생식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다이옥신의 구조와 인체영향


1.다이옥신의 화학구조
다이옥신 파동으로 벨기에산 돼지고기는 물론 수입고기의 소비가 현저히 줄어들었고 육류의 유통과정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기를 아예 먹지도 않는다고 한다. 프랑스에서는 닭을 키우는 농가에서 자신들이 키우는 닭은 다이옥신으로 오염되지 않은 사료를 썼다고 데모까지 했다는 외신이다.

2.다이옥신의 정체
다이옥신은 특정한 물질의 이름이 아니다. 다이옥신은 벤젠과 산소와 염소를 기본 요소로 하는 비슷한 화학구조를 가진 물질 200여 종의 총칭이다. 즉 육각형의 벤젠 고리 두 개를 연결해주는 산소, 그리고 염소가 이 벤젠고리에 어떤 형식으로든 붙어 있는 화합물이 모두 다이옥신이다.

이 다이옥신은 주로 플라스틱류 쓰레기의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맹독성 유해물질이다. 인체에 침입할 경우 각종 암을 유발시킨다. 아주 적은 양이 인체 내에 들어와도 면역계 기능 저하, 남성 호르몬 감소, 당 조절능력 감소 등을 일으키는 강력한 발암성 환경 호르몬 물질인 것이다. 다이옥신은 축적성이 높고 환경 잔류성도 강하다. 생체 내에서 섭취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기간이 11년이나 된다. 그러므로 매일 다이옥신을 아주 적은 양이라도 먹는다면 몸 안에는 다이옥신이 계속 쌓이게 되고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다이옥신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3.다이옥신의 인체 한계량
안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 환경보호청이 정한 다이옥신류의 하류 섭취 허용량은 체중 1kg당 0.07pg이다. 이 pg이라는 단위는 피코그램의 약자로 1조분의 1g을 의미한다. 체중 70kg의 어른이 민물생선 약 200g
참고문헌



환경 호르몬과 다이옥신 저- 와타나베 류지
알기쉬운 다이옥신 오염 저- 미야타 히데아키
다이옥신류 저감대책과 방법 ,배재근 ,신기술
환경부, 2001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2002
환경부, 폐기물관리법 및 대기환경보전법, 2001
환경 경영(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이병욱, 에코리브르 , 2005
하고 싶은 말
이 과제물은 방송대학교 환경보건학과 4학년 생활 위생학 과목 D형 과제물로써 다이옥신에 대하여 쓰시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주로 우리 실생활과 관련된 다이옥신 검출 사례나 피해 사례등을 알아 보았습니다. 보시는 분이나 과제물 작성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알기 쉬운 말들로 구성되어서 편안히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