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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체문학] 가전체 문학과 「국순전」,「국선생전」비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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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전체문학] 가전체 문학과 「국순전」,「국선생전」비교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가전체 문학이란?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명칭
3) 가전문학의 발생 및 기원
4) 가전문학의 형성배경
5) 가전문학의 사적 전개
6) 가전문학의 특징
7) 가전문학의 목적
8) 가전문학의 형식
9) 작품으로 보는 가전문학
10) 가전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11) 생각해볼 문제
Ⅱ. 작품론
국순전
1) 개요
2) 작가 임춘
3) 작품 이해하기
4) 기타
국선생전
1) 개요
2) 작가 이규보
3) 작품 이해하기
4) 기타
국순전과 국선생전 비교분석
1)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표
2) 심화 비교
Ⅲ. 결론
나오는 말
기타 자료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들어가는 말
고전문학을 다룬 그동안의 연구는 설화(신화, 전설, 민담)와 고소설에 치중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연구 성과와 업적은 매우 다양하며 괄목할만하다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설화와 고소설의 중간 형태인 전(傳)을 주제로 한 연구물은 앞선 두 장르에 비해 미비했던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전(傳)은 기(記)와 함께 문학적인 면보다는 역사적인 기록물로서 더 많은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다행이도 최근에 들어서는 이 두 장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과제물에서는 고전문학사적으로 설화의 한 형태이자 고소설의 원형이 된 전(傳)문학 傳은 한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기록한 전통적 한문 서사물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고승전과 삼국사기 열전(여러 사람의 개별적인 전기(傳記)를 차례로 벌여 적은 것)이래 다양한 형식의 수많은 전들이 지어졌다. 그 가운데 유명한 것을 몇 편 가려 뽑아 올린 것으로, 동문선을 비롯한 여러 책들이 있다.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가전(假傳)문학이라는 하나의 장르를 「국순전」과「국선생전」을 통해 보다 심도 있게 다룰 것이다.
가전문학이란?
본격적인 작품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전문학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고려조에 최초로 형성된 가전문학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전의 개념
가전(假傳)이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된 장르이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은 설화에서 탈피하고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傳記)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
2) 가전의 명칭
가전을 실전(實傳)이라고 하지 않고 가전(假傳)이라고 한 것은 말 그대로 가짜 전기이기 때문이다. 가전은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傳記) 형식을 따른 것으로 전의 양식은 보이나 한 인물이 아닌 사물을 의인화한 허구적 성격의 전기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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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룡, 韓國假傳文學選, 정음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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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숙현, 假傳體作品의 小說的構成에 대한 考察, 성신여자대학교, 1987
안병렬, 韓國假傳文學硏究, 고려대학교 대학원, 1986
이계원, 高麗 後期 假傳體 硏究, 단국대교육대학원, 1985
임춘 외 지음, 국순전, 신원,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