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삼국시대

 1  [역사학] 삼국시대-1
 2  [역사학] 삼국시대-2
 3  [역사학] 삼국시대-3
 4  [역사학] 삼국시대-4
 5  [역사학] 삼국시대-5
 6  [역사학] 삼국시대-6
 7  [역사학] 삼국시대-7
 8  [역사학] 삼국시대-8
 9  [역사학] 삼국시대-9
 10  [역사학] 삼국시대-10
 11  [역사학] 삼국시대-11
 12  [역사학] 삼국시대-12
 13  [역사학] 삼국시대-13
 14  [역사학] 삼국시대-14
 15  [역사학] 삼국시대-15
 16  [역사학] 삼국시대-16
 17  [역사학] 삼국시대-17
 18  [역사학] 삼국시대-18
 19  [역사학] 삼국시대-19
 20  [역사학] 삼국시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06.10.08
  • 21페이지 / hwp
  • 500원
  • 1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 삼국시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삼국의 역사적 배경

Ⅲ. 삼국시대 사람들
Ⅰ. 경제
Ⅱ. 음식
Ⅲ. 의복
Ⅳ. 주생활
Ⅴ. 종교
Ⅵ. 풍습

Ⅳ. 삼국의 외교
Ⅰ. 삼국의 언어
Ⅱ. 삼국과 중국
Ⅲ. 신라와 일본

Ⅴ. 고대사회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신라의 삼국통일은 신라에서 김춘추를 당나라에 보네서 군사를 얻어낸다. 그래서 신라와 당(나당연합군)이 먼저 백제를 공격하고 황산벌까지 간다.(백제 최후방어선) 황산벌에서 계백장군이 결사항전을 하나 결국 나당연합에 무너진다. 백제가 멸망하고 나당연합군은 고구려를 공격 한다. 그당시 고구려에는 연개소문이 있었고 연개소문이 있는 동안 고구려는 나당연합군으로 부터 크게 위협은 받지 않았다. 그러나 연개소문이 죽고 고구려내부가 당파싸움등으로 분열되어 결국 나당연합군에게 무릎을 꿇는다. 이렇게 해서 고구려 멸망하고 그 뒤 당나라는 신라를 지배하려고 하는데 이게 들통나자 신라와 당나라간에 싸움이 일어난다.
신라가 이기게 되고 이로써 신라는 완전한 통일을 하게 되었다.
삼국시대란 한국사에서 고구려․백제․신라 3국이 정립했던 시기이다. 〈삼국사기〉에는 신라가 BC 57년, 고구려가 BC 37년, 백제가 BC 18년에 각각 건국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신빙성이 없다. 고구려는 BC 2~3세기에 그 실체를 중국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세기경에 이미 성립했다. 백제와 신라는 1세기 이후에 성립했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이다. 삼국시대는 삼국 형성 때부터 나당연합군이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668년까지를 말한다.
삼국의 통일은 이렇게 이루어졌고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려 한다. 많이 부족하지만 배운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써내려 가겠다.

Ⅱ. 삼국의 역사적 배경

삼국의 통일전쟁이 시작된 시기는 고구려가 수(隋)·당(唐)의 침략을 막아내고, 백제와 연합하여 신라를 압박하던 7세기 중반 이후부터이다. 이때는 삼국항쟁의 제4기에 해당한다. 고구려와 백제는 때로는 개별적으로, 때로는 합동으로 군사작전을 전개했다. 백제는 의자왕 초기에 신라에 대한 공격을 강화했다. 642년 백제의 의자왕은 신라를 공격하여 서쪽 변방의 40여 개 성을 빼앗았고, 장군 윤충(允忠)은 대야성(大耶城:지금의 합천)을 공격하여 성주 김품석(金品釋)과 그의 처자를 살해했다. 위기에 몰린 신라는 김춘추를 고구려에 보내 군사지원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하자,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군대를 지원해줄 것을 호소했다. 더욱이 643년 고구려의 지원을 받은 백제가 신라의 관문인 당항성(黨項城:지금의 남양)을 점령하려고 하자, 신라는 더욱 적극적으로 당에 접근했다. 648년 신라는 김춘추를 당에 보내 당 태종으로부터 백제 공격을 위한 출병을 약속받았다. 신라와 당나라는 백제와 고구려의 국내정세가 매우 혼란한 시기였던 660년과 668년에 각각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켜 이를 실현했다. 이후 당나라는 동맹국이던 신라까지도 병합하려 했으나 신라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혀 성공하지 못했다. 이로써 신라는 대동강 이남의 한반도를 차지하면서 삼국을 통일했다.

삼국은 여러 지방에 산재해 있던 주변의 여러 소국(小國)들을 정복·병합하면서 강력한 고대국가로 성장했다. 고구려는 초기에 한나라와 투쟁하는 과정에서 성장했고, 그를 발판으로 주변의 소국들을 정복하여 1세기 무렵에는 압록강과 퉁자 강[佳江] 유역 일대를 차지했다. 또 태조왕 때에는 동옥저(東沃沮)를 복속시켜 영역을 동해안지역에까지 넓히고 풍부한
참고문헌
* 이호영.「신라삼국통일에 관한 재검토」.『사학지』. 단국대학교 사학회.(1981)
* 신형식.「삼국통일의 역사적 성격」.『한국사연구』. 한국사연구회편(1988)
*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국사편찬위원회. 교육부(1999)
* 김기섭. 주제별로 풀어쓴 한국사강의록. 가람기획(1998)
* 한국사(9). 통일신라. 국사편찬위원회(1998)
* 김왕기. 지현경 「우리는 무얼먹고 살았을까」, 「청솔」(2004)
* 김광호외 「식생활과 문화사」, 「광문각출판사」(2001)
*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