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상업수업지도안

 1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
 2  [사범] 상업수업지도안-2
 3  [사범] 상업수업지도안-3
 4  [사범] 상업수업지도안-4
 5  [사범] 상업수업지도안-5
 6  [사범] 상업수업지도안-6
 7  [사범] 상업수업지도안-7
 8  [사범] 상업수업지도안-8
 9  [사범] 상업수업지도안-9
 10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0
 11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1
 12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2
 13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3
 14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4
 15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5
 16  [사범] 상업수업지도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범] 상업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강의법(Lecture)
1) 개념 : 강의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었고, 지금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써 언어를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전달하기 위해 지식의 저장을 강요하는 방법이다. 강의법을 능가할 특별한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채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2) 장점 : 새로운 단원 도입시나, 전체적인 전망을 설명할 때 효과적이며, 교과서의 제한된 기록의 결함을 재조직하여 수정․보충․설명하거나 학습진도를 내야할 때 유리하다. 수강생이 많은 경우에도 무난히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해하기 힘든 사항과 개념을 설명할 때나 교과서 이외의 중요한 지식이나 가치를 전달할 때 유리하다.
3) 단점 : 교과서 설명에 그치게 될 가능성이 크고, 학생의 능동적인 활동의 기회가 적어지며 수동적인 학습형태로써 발표력을 저하시킨다. 또한 문제해결능력을 연마하거나 사고능력 발전에 비효과적이며, 교사에게 가장 쉽게 채택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오용되기 쉽다. 따라서 강의가 난해해지기 쉽고, 강의의 요점파악이 어려울 수 있다.
4) 유의점 :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지 않을 경우 수업의 목적과 관계없는 강의를 진행하기 쉬우므로 한 학기 강의계획과 시안계획을 철저히 준비한다. 학생이 수동적인 자세로 있지 않도록 문제점을 제시하고, 생각해야 할 소재를 제시하면서 강의를 이끈다. 또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요점은 추려주면서 학생의 이해 정도를 살펴야 하며 지나치게 추상적인 개념이나 복잡한 관계의 설명시 시청각학습을 장려한다. 강의는 강의자와 학생의 수업분위기가 한 마음으로 조성되었을 때 효과적이므로 학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2. 문답법(Questioning)
1) 개념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교사의 질문에 학습자가 답변하고 학습자의 질문에 교수자가 답변하는 지도과정을 통해 학습에 대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탐구능력과 추상적 사고 작용, 비판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장점 :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켜 활기 있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가능케 하고,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게 하므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교사와 학습자간에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
3) 단점 : 대집단일 경우, 질문법을 사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질의와 응답과정에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수줍음이 많거나 대인공포증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교육방법이며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에 대한 대처기술과 능력이 필요하다.
4) 유의점 : 학습자 전체에게 질문에 대한 응답의 기회를 골고루 주어야 하며, 학습에서 벗어난 질문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질문을 할 때는 명확한 표현으로 질문의 요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연속적인 질문을 통해 학습자가 체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학습자의 질문에 대하여 항상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학습자의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편안하게 수업에 임해 수업 중에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학생이 질문에 응답했을 경우, 인정이나 칭찬 등 대답에 대한 피드백을 주어야 하며 전체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요약, 정리하여 주는 것은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는데 효과적이다.

3. 시범법(Demonstration)
1) 개념 : 시범은 새로운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주는 동안 학습자는 관찰과 모방을 통해 혼자서 할 수 없었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시도하는 방법이다. 학습자가 쉽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할 때나 학습과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된다.
2) 장점 : 말이나 글로 묘사하는 것보다 학습과정을 더욱 분명하게 할 수 있고, 학습자가 시범자의 지도하에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즉시 그 효율성을 시험해 볼 기회를 갖는다. 학습자의 다양한 감각을 통해 학습하므로 폭넓은 경험이 가능하다.
3) 단점 : 시범활동을 벌이기 위한 장비와 시설, 그리고 모든 학습자가 실제로 해 볼 수 있는 장소와 시설 마련에 대한 제한을 받고, 실제 가능한 것만을 가르칠 수밖에 없다. 서투른 시범은 오히려 혼동과 불만족을 초래하므로 교육적인 효과가 미비하다.
4) 유의점 : 학습자가 시범의 목적과 내용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해야하며, 시범은 학습자 전체가 관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범자는 시범을 보이면서 학습자의 반응, 문제점, 고찰점 등을 관찰하고 시범 후, 학습자가 연습할 기회를 갖도록 해 학습자가 확실히 이해하고 시범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