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조직문화

 1  [경영] 조직문화-1
 2  [경영] 조직문화-2
 3  [경영] 조직문화-3
 4  [경영] 조직문화-4
 5  [경영] 조직문화-5
 6  [경영] 조직문화-6
 7  [경영] 조직문화-7
 8  [경영] 조직문화-8
 9  [경영] 조직문화-9
 10  [경영] 조직문화-10
 11  [경영] 조직문화-11
 12  [경영] 조직문화-12
 13  [경영] 조직문화-13
 14  [경영] 조직문화-14
 15  [경영] 조직문화-15
 16  [경영] 조직문화-16
 17  [경영] 조직문화-17
 18  [경영] 조직문화-18
 19  [경영] 조직문화-19
 20  [경영] 조직문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조직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I. 문화란?2


II. 조직이란?3


본 론

I. 조직문화란?4


II. 조직문화의 구성요소7


III. 조직문화의 유형8


IV.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기능10


V. 조직문화의 형성ㆍ유지11


VI. 조직문화변화의 필요성11


결 론

I. 조직문화와 기업성과14


II. 초일류 기업문화의 사례18

【참고 자료】한국, 미국, 일본의 조직문화적 특성23
본문내용
I. 문화란?
문화는 경작(cultivate)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섭생(nurture)의 성격을 지녀 마의 철학자 키케로 이래 2000년 동안 ‘있는 그대로’의 것을 의미하는 ‘자연’(nature)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서병인, 정동섭 저 문화의 어원과 개념 부분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에는 언제나 어떤 형태로든 문화가 형성되기 마련이다. 인간은 사회성을 가진 동물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싫든 좋든 간에 최소한 어느 한 조직에 속하게 되고 그 조직 속에서 조직의 문화를 배우는 과정을 거쳐서 진정한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류학자들은 합리성을 지닌 인간이 본능적인 동물과 구별되는 것이 이러한 인간의 조직 속에서 인간이 문화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연구는 문화인류학의 중요한 관심사이며 오늘날까지 핵심적인 주제로 다루어져 왔다. 먼저 전통적 인류학자들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는 특정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되어진 지식과 신념, 예술, 법률, 도덕, 습관 및 기타 능력을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둘째, 문화는 인간이 직면한 구체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부분적으로는 물질적이고 인간적이며 정신적인 것으로 구성된 통합된 전체이다.
셋째, 문화는 상징에 의해 얻어지고 전달된 명백하면서 함축적인 행동유형의 구성체로 핵심은 전통적인 아이디어와 특히 그의 가치관으로 구성된다.

한편, 현대적 인류학자들은 전통적 인류학자들에 의해 문화의 개념에 대해 보다 더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첫째, 문화는 그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가 어떤 특정사회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고 전달됨으로써 학습된 행동 및 행동결과의 통합된 형태이다.
둘째, 문화는 언어와 사회조직, 가치관, 신앙, 예의 및 풍속 등 인류가 후천적으로 획득한 생활양식의 체계이며 어떤 집단의 전부나 일부에 의해 공유된 것이다.

반면, 사회학자들도 문화에 대해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데 그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동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과 습관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 사회구성원들의 행동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문화는 한 사회집단에서 여러 세대를 거쳐 계승되고 있는 아이디어, 가치과, 신념, 지식 및 습관 등의 총체이다.
전통적인 개념과 현대적인 개념에 대한 문화의 개념을 종합해보면,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사회구성원의 행동과 사회체계를 형성하고 이들을 연결, 조정하는 종합요소”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문화(culture)의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전파되어 왔다. 인류학에서는 1940년대와 50년대에 조직과 관련된 전통이나 관행을 다루는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하면서 조직문화의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며 사회학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공장의 문화를 다루는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1970년대에 들어와 경영학의 조직(행동)론 분야에서 조직문화에 관련된 몇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조직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불붙기 시작하였다.

II. 조직이란?
조직은 “일정한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형성된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제를 갖춘 사회적 단위의 협동체제”라고 정의된다. 조직의 개념적 특성은 목표지향성, 분업과 통합의 합리적 활동체계, 구조와 과정을 포함한 사회적 단위, 그리고 일정한 경계(boundary)가 있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Newton의 기계론적 우주관에 입각한 기계로서의 조직을 말할수 있는데 전통적인 조직의 정의는 고전적 조직이론은 조직의 목적이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부적인 과업으로 분할(분업의 원리에 입각 한 세분화 및 전문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총체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재결합(통합 및 조정)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개념의 발상은 전체가 원자로 분할될 수 있고 또한 그 분할된 원자는 다시 전체로 재결합될 수 있다는 원자론 및 기계론을 근간으로 단순하고 질서정연한 세계관을 갖는 Newton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는 근대를 움직인 기본적인 사상체계로서 사회제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조직론적 견지에서 볼 때 Weber는 이러한 패러다임에 의거한 법률적, 합리적인 관료제조직이 점점 증대되는 것은 역사적인 불가피성에 의한 것이라고 굳게 확신하고 있다.
최근의 조직을 진화하는 유기체로서의 조직과 정보처리 두뇌로서의 조직의 새로운 해석으로 나타낼수 있다. 진화하는 유기체로서의 조직이란 다양한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면서 보다 넓은 환경 속에서 존재해가는 살아있는 체제이다. 즉 진화하는 유기체로서의 관점에서의 조직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교환을 수행하는 유기체의 이미지로 조직에 대한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시각을 갖게 해준다.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박영호 저(조직의 기본개념부분 참조)
현대 조직행동 서병인, 정동섭 저(문화의 개념, 기능, 성과 부분 참조)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 이한검, 노남섭 공저(ARIZONA PUBLIC COMPANY의 조직문화혁신 사례)
조직개발론 / 이학종 저(조직문화의 전체적 개괄내용 부분참조)
관동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최창현 논문(조직문화의 미래 방향성부분 참고)
경제리뷰 대구은행 2000년 7-8월호 김재봉(초일류 기업의 기업문화 부분 참조)
기업문화 추진사례 모음, 1993 문화체육부 (초일류 기업의 기업문화 부분 참조)
기업문화혁명 :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가는(1995) Hampden-turner,Charles저
(초일류 기업의 기업문화 부분 참조)
기업문화 Deal,TerrenceE 저 (초일류 기업의 기업문화 부분 참조)
구조조정과 새조직문화개발 : 한국기업중심으로(1998) 이학종 저(한국, 미국, 일본의 조직문화적 특성부분)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1997) 이학종 저(한국, 미국, 일본의 조직문화적 특성부분)
LG그룹의 조직문화연구 김인수 저
카오스:현대과학의 대혁명(1993) 박배식,성하운 역
새조직론 이창원, 최창현 저 (1996)
Chaos이론과 조직혁신(1997) 「성곡학술논총」최창현 저. (1997)
조직사회학(1995) 최창현 저 (1995)
복잡성이론의 조직관리적 적용가능성 탐색(1999) 최창현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