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1
 2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2
 3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3
 4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4
 5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5
 6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6
 7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여성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Ⅱ.본 론
1.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정의
2.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① 통합성
② 지속성
③ 접근용이성
④ 노력성
⑤ 적합성
⑥ 전문성

Ⅲ. 결 론
1.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능강화 방안
① 여성복지서비스의 공적전달체계를 통합한다.
② 업무의 통폐합과 민관협력체계의 구축을 통해 중복업무를 감소시키고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③ 여성복지서비스의 예산 및 인력을 보강한다.
④ 지역의 여성복지 욕구에 적합한 다양한 시설 및 기관을 확충한다.
⑤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기구를 활성화한다.
⑥ 여성복지 공무원의 사회복지 직렬화 방안을 검토한다.
⑦ 여성복지 공무원의 재교육기능을 활성화하여 전문성을 강화한다.
⑧ 여성복지 상담창구를 일원화한다.
⑨ 여성복지서비스 시설 및 기관에 대한 접근장애요인을 제거한다.
⑩ 여성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⑪ 접근성과 지속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례관리 모델을 도입한다.
⑫ 여성복지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복지자원에 관한 전산망을 구축한다.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의 여성복지 서비스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50여년 동안 여성복지는 부녀복지행정체계를 중심으로 요보호여성들을 위하여 발달해 왔다. 여성관련 사회복지서비스는 여성의 모성 및 부인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는ꡐ부녀복지ꡑ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미혼모, 저소득 편모가정, 가출여성, 윤락여성 등을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전달체계가 형성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변화는 새로운 여성복지욕구를 대두시켰으며 이것은 새로운 사회복지 서비스의 수요를 창출하기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여성복지ꡑ의 개념이 확대되면서 요보호여성은 물론 일반여성의 복지욕구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여성단체활동지원, 여성회관운영사업 등을 통해 부분적으로나마 이들을 위한 서비스도 확충되어가고 있다.
최근 여성복지는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정책 가운데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995년 3월 코페하겐에서 개최된 사회개발정상회의를 비롯하여 같은 해 9월 북경에서 개최된 제4차 세계여성회의에서는 빈곤퇴치, 건강증진, 폭력근절 등 여성복지와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된 주제들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행동강령 및 실천계획도 수립되었다. 우리나라는 1995년 9월 북경에서 개최된 제4차 세계여성회의 이후 같은 해 12월에는 여성발전기본법을 제정하였으며, 남녀평등과 여성발전의 실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여성의 복지증진을 명시하고 있다.
현재 여성복지서비스에 관한 업무는 보건복지부의 가정복지심의관 소속인 여성복지과와 지방자치단체의 가정복지국 또는 사회복지국의 여성복지과 또는 여성정책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여성복지에 관한 장․단기 정책을 수립하고, 매년 구체적 사업지침을 작성하여 연초에 각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한다. 사업지침에 명시된 실제 사업은 각 지방의 행정기관에서 수행하게 되는데 주로 전국의 행정기관에 소속된 여성복지계 공무원, 여성복지상담원, 지역사회의 여성복지시설 및 기관의 종사자들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여성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지난 50여년 동안 윤락행위등방지법, 모자복지법,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을 근거로 발달해온 우리의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고, 오늘날 한국여성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그리 긍정적이지만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기존연구에 의하면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그 구조 및 기능상에 있어서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으며 특히, 조직 측면에서는 담당 부처의 이원성과 상부하달식 운영, 인력 측면에서는 전문성의 부족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김인숙, 1996). 또한 여성복지서비스 관련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들은 역할 갈등을 경험하거나 과다한 업무부담을 안고 있으며, 각 지역의 여성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못하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확대되고 있는 복지수요에 적합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필수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여성복지의 여러 부문에서는 서비스의 양적인 확충은 물론 질적인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Ⅱ.본 론
1.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정의
여성복지서비스란 여성을 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social services)이다. 사회복지서비스는 인간과 인간의 접촉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현실적으로 발생되는 생활상의 곤란이나 장애에 대해서 그 기능상의 문제요인을 해결하고 재활을 촉진하는 대인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여성들을 서비스의 주 소비자로 하는 대인복지서비스(personal social service)를 둘러싼 조직적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여성복지서비스의 경우 공적전달체계는 과 같이 주관부서인 보건복지부가 이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배정하고, 사업운영에 관한 지시를 전국적 행정조직의 상부체계인 특별시, 직할시, 도를 경유하여 중간체계인 시, 군, 구로 시달하고, 사업운영상황을 감독해 나간다. 이 사업의 집행은 중간체계인 시, 군, 구 및 최말단 행정체계인 읍, 면, 동의 선에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여성복지론, 김태진,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4
여성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능강화 방안, 박영란 황정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