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경제학]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

 1  [경영학.경제학]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1
 2  [경영학.경제학]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2
 3  [경영학.경제학]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경제학]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가격의 기능
2.수요
1)수요의 법칙
2)수요의 가격탄력성
3.공급
1)공급의법칙
2)공급의 가격탄력성
4.시장가격결정
1)균형가격의 결정
2)시장균형의이동
Ⅲ.결론
본문내용
1. 가격의 기능
가격은 수요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수량과 생산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수량이 일치하도록 이들을 자율적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을 하는데, 이를 가격의 자동조절기능이라고 하며, 이러한 가격의 자동조절기능이 작용할 수 있는 시장조직을 자유시장기구 또는 가격기구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일정한 양의 목재를 가진 사람이 있고, 이 사람이 만들 수 있는 물건은 책상, 밥상, 또는 침대를 만들어 팔 수 있다고 가정할 때 무엇을 만드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겠는가? 그걸 가지고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시장에 나가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 만약 밥상이 비싸게 팔리고 있다면 밥상을 만들어 파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 때 제기 될 수 있는 문제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밥상을 만드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경제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냐는 점이다. 오랫동안 인류는 사익과 공익은 조다. 바로 이것이 ‘보이지 않는 손’의 원리인 것이다.
어떻게 만드는가에 관한 문제도 가격이 해결해 준다.생산 과정에 사람을 추가 투입할 것인가 아니면 기계를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도 생산의 목적이 이윤추구에 있다면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은 최소가 되어야 하고 따라서 인건비가 싸다면 노동의 공급을 늘리고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더 비싸다면 기계구입을 늘려 생산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를 위해 생산할 것인가의 문제도 가격이 해결해 준다고 본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이든지 시장에 나왔을때, 그 물건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소 비싼가격에도 구입할 것이며, 당장에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면 가격이 싸다 하더라도 사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가격이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물건이 가도록 유도해준다는 것이다.

2.수요
1)수요법칙
수요란 소비자들이 일정기간 동안에 어떤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하며, 수요량이란 이를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된 양을 나타내는 것이지 실제로 구매된 양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시장수요는 개별수용의 합이며, 수요량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해당상
품의 가격, 관련상품의 가격, 소비자의 소득수준, 소비자의 수, 소비자의 기호나 취미, 미래에 대한 소비자의 예상 등이 있다.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상품의 가격이다.가격과 수요의 관계를 알아보면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하는데 이를 수요의 법칙이라 한다.
소득이 증가하면 수요도 같은가격에도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기울기를 나타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