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

 1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
 2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2
 3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3
 4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4
 5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5
 6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6
 7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7
 8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8
 9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9
 10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0
 11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1
 12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2
 13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3
 14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4
 15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5
 16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6
 17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7
 18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8
 19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19
 20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환자와 가족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강과 질병 대한 이해

2. 환자의 심리

3. 질병이 개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4. 의료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본문내용
1) 건강과 질병의 정의
생물학적 의미에서 ‘건강’은 질병이 없는 상태이다. 생물학적 용어로 건강을 정의내리는 것은 건강상태를 증진시킨다기보다는 오히려 질병에 강조를 두어 해석하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을 완전히 이룬 상태를 건강으로 정의하였다.
생물학적 모델에서는 'disease'(신체상의 증상)를 생화학적 변수로 측정할 수 있는 범위에서 벗어난 상태로 정의하며 ‘illness’(질병)는 불안이나 고통을 경험하는 주관적 상태로 간주한다. 신체의 증상이 주관적인 불안을 동반하지 않는 것처럼, 신체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질병을 경험할 수 있다. 즉 신체의 증상은 생물학적인 개념인 반면, 질병은 심리사회적 개념이고 이와 더불어 환자와 가족에게 불안이나 고통을 주는 문화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질병과 신체의 증상은 문제해결에 있어 상호 보충적이고 또한, 효과적인 보호를 위해서는 둘 모두의 개입이 필요하다.

2) 환자의 경험
환자의 경험에 대한 이해는 병원이라는 사회구조와 그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의료전문직들 간의 연계망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는 하나의 치료 대상으로 취급되면서 비인간화 과정을 겪게 된다. 이는 병원구조의 관료주의적 특성, 또는 의료진의 편의주의 때문일 수 있다. 가장 유해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전문가가 그와 같은 현상에 적응해 왔기 때문에 계속해서 비인간화 시킨다는 사실이다. 이는 환자의 가족의 능력, 인간관계, 자기 규제, 정체성과 존엄성 등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병원에서 일어나는 또 다른 현상은 의료진이 환자의 가족에게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때, 환자는 아이와 같은 존재로 간주되고, 스스로 자신의 질병에 대해 평가할 수 없게 되어 이는 무능력하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정보를 제공할 경우, 화자의 불안을 증가시키고 우울감을 야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공해 줌으로써 생길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은 무지로 인한 불편감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의료사회사업가는 환자와 가족의 대처능력을 사정한 후에, 정보제공의 필요성 여부를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의사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에 응답할 여유가 의사에게는 없기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의료사회사업가는 정보에 대한 환자와 가족의 감정을 다루고 이해할 때까지 반복해서 설명해줌으로써 의사와의 협조관계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의사에게 환자가 느끼는 공포와 혼란에 대해 말해줌으로써 의사가 환자에게 좀 더 적절하게 대처하도록 돕는다.
또한 의료사회사업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때, 환자의 사회적 관계, 자기관리, 자존감, 환자의 상태와 가족의 수용력 등을 유지하면서 그들에게 모든 기회를 제공해야만 한다. 더불어 이러한 문제에 접근할 때에는 팀 접근, 임상적 근거, 협의 등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도 중요하다. 그리고 환자가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해줌으로써 환자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의료사회사업론 -윤현숙 외 2명 나남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