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

 1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1
 2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2
 3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3
 4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4
 5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5
 6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6
 7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7
 8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8
 9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9
 10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10
 11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11
 12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과학 화학] 잉크제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 1. 잉크란?
▷ 2. 잉크의 종류 및 성질
▷ 3. 잉크의 조성(구성성분)
▷ 4. 잉크의 제조 과정
▷ 5. 실험목적
▷ 6. 잉크제조 시약 및 기구
▷ 7. 실험과정
▷ 8. 실험결과 및 토의
▷ 9. 참고문헌

◆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필기나 인쇄 등에 사용하는 유색의 액체로서, 옛날부터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는 글자 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먹을 사용했는데 서양에서는 그림을 그리는 색이 있는 액을 잉크 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잉크 및 펜을 사용하면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신경을 쓰지 않았다. 이번 무기 실험을 통해서 잉크제조라는 실험제목을 보고 우리가 평소에 무관심했던 것부터가 무기화학의 시작이라는 생각을 하게 됨으로써 이번 실험을 잉크의 제조로 결정하였다.
Ⅱ. 본 론
1. 잉크란?
필기나 인쇄 등에 사용하는 유색의 액체로 옛날부터 한국·중국·일본 등지에서는 글자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먹을 사용했는데, 서양에서는 그림을 그리는 색이 있는 액(液)을 잉크라고 통틀어 일컬었다. 잉크의 시초는 유연(油煙) 또는 목탄을 원료로 한 탄소덩어리에서 비롯되었으며, 이집트에서는 BC 4000년대 말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일종의 그림물감으로서, 물감통에 넣어 물로 녹여 사용했다고 한다. 질이 좋은 파피루스(papyrus)는 이것을 흡수하지 않았으므로 씻으면 간단히 지워지고 다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리스·로마시대에는 송진이 많은 송연(松煙)에 고무질을 섞은 것을 사용했고, 그것에 식초를 섞으면 문자가 오래 보존되며, 향쑥의 즙을 넣으면 새앙쥐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오징어의 먹물도 잉크로 사용되었는데, 세피아(sepia)는 그리스어나 라틴어로 ‘오징어의 먹물을 사용한 잉크󰡑의 뜻이다.
중세에 와서 황화철과 몰식자(沒食子), 그리고 아라비아고무를 혼합한 잉크가 주로 양피지(洋皮紙)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카본잉크는 양피지에 배어 들어가지 않고 글자가 잘 바래지기 때문이었다. 푸른 빛을 띤 액체로서 공기와 접촉하면 검게 되었던 것이 오늘날의 블루블랙잉크의 시초인데, 언제 어디서 생각해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1935년 대영박물관(大英博物館)에 소장된 초기의 양피지 문서 12종을 조사한 결과, 2세기와 4세기의 것들이 이러한 잉크를 써서 만들어졌음이 확인되었다.
하고 싶은 말
잉크제조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